티스토리 뷰

효성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 건설업 편

 

 

효성_평택소사 2지구 공동주택 신축공사

[효성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 건설업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주)효성에서 시공하고 있는 평택 소사 지구를 다녀왔습니다! 아마 건축학과 학생 또는 토목공학과 학생여러분들은 매일 글로만 배우던 작업들은 사진으로 한번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먼저 효성하면 명품 아파트 ‘해링턴 플레이스’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평택 소사 공동주택 신축공사의 근골격계 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해 볼까요?!

 

 

효성_콘센트 박스 설치작업(전기공사)

[콘센트 박스 설치작업(전기공사)]

 

오늘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단위작업은 바로 콘센트 박스 설치작업으로 콘센트 박스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 부터 들리는 등 팔, 어깨,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하고 콘센트 박스 고정 시 간헐적 손목 비틀림 등의 발생하여 손, 손목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작업시간은 하루 약 20개 설치로 60~100분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어요!

 

 

효성_배관 행거 설치작업(설비공사)

[배관 행거 설치작업(설비공사)]

 

두번째로 보시는 작업은 배관 행거 설치 작업으로 행거 설치를 위하여 벽체 가공작업을 하는 실시하는 과정에서 상부 작업 시 머리 위 작업이 발생하여 허리부위에 압축력이 집중되어 어깨, 허리 등의 부하발생 위험이 높고 진동공구 사용에 따른 진동 등에 의한 레이노증후군, HAVS 등의 질환발생위험이 있어요! 따라서 머리위 작업의 경우 작업시간을 4시간 이내로 제한하는 등의 관리적 대책이 필요해요! 해당 작업은 2시간 이상 작업하고 연간 60일 이상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부담작업 2호, 3호, 4호로 평가했어요!

 

 

효성_원목 제단작업(형틀공사)

[원목 제단작업(형틀공사)]

 

세번째 단위작업은 바로 형틀공사 중에 한가지인 원목 제단작업인데요! 지난번 대우건설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을 소개해 드릴때도 있었던 단위작업이에요! 거푸집널 제작을 위하여 진동공구를 사용하여 자재 절단작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진동공구 사용에 따른 반복적인 충격, 진동 등에 의한 레이노증후군, HAVS 등의 질환 발생위험이 있으며 장시간 입식작업으로 인한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2시간 이상으로 부담작업에 해당되요!

 

 

효성_슬래브 조립작업(형틀공사)

[슬래브 조립작업(형틀공사)]

 

이어서 네번째 단위작업은 바로 슬래브 조립작업인데요! 슬래브 조립을 위하여 수공구 등을 이용하여 자재를 고정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인 충격이 발생하여 손 등에 부하가 발생하고 지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 등을 굽히는 등 부적절한 작업자세로 인한 어깨, 팔,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하루 2시간 이상 작업으로 부담작업 2호와 4호로 평가했어요!

 

 

효성_상부철근 배근 및 조립작업(철근공사)

[상부 철근배근 및 조립작업(철근공사)]

 

건설업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단위작업이죠! 다섯번째 단위작업은 바로 상부 철근 배근 및 조립작업으로 벽체 상부 철근배근 및 조립하는 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부터 들리는 등 팔, 어깨,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하고 철근 고정 시 간헐적 손목 비틀림 등의 발생하여 손, 손목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따라서 적절한 휴식과 스트레칭은 필수겠죠? 해당 작업 역시 일일평균 2시간이상 작업을 실시하기 때문에 부담작업 2호, 3호, 4호로 평가했어요!

 

 

효성_하부철근 배근 및 조립작업(철근공사)

[하부 철근배근 및 조립작업(철근공사)]

 

효성 평택소사 2지구 공동주택 신축공사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첫번째 시간의 마지막 단위작업은 바로 건설업에 필수적인 단위작업이죠! 바로 기초철근 배근 및 조립하는 작업으로 하부 철근을 배근 및 조립하는 과정에서 쪼그리고 앉거나 허리를 굽힌 상태로 작업을 실시하고, 철근 고정 시 간헐적 손목 비틀림 등의 발생하여 손, 손목, 다리, 무릎,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일일평균 2시간 이상 작업을 실시하기 때문에 부담작업 2호, 4호 5호로 평가했어요!

 

 

지금까지 효성 해링턴 플레이스 신축공사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봤어요! 건설업에 공정과 단위작업을 사진과 함께 보니 조금 이해가 되시나요? 건설업의 경우 옥외작업이 많고 특히 여름철에는 작업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분의 섭취가 필요해요! 근로자의 건강장해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주의 조치!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로 근로자의 건강을 확보하세요! 지금까지 평택 소사에서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어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101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102

 

 

안전하세요 건설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