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공기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공공기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환경미화업 편

 

 

 

공공기관_환경미화업

[공공기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여러분 안전하세요?! 오늘은 공공기관 컨설팅 진행과정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기업 뿐 아니라 공기업도 역시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해야 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사업장은 컨소시엄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요즘 공공기관의 경우 근로자의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미 실시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에요. 산업안전보건법 제24조 보건상의 조치! 근로자의 건강장해 예방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실시해야 하겠죠? 그럼 오늘은 공공기관에서 관리하는 환경미화업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기관_예초작업

[예초작업]

 

오늘 소개해 드릴 첫번째 단위작업은 바로 예초작업이에요! 군대있을때 많이 했던 작업이네요ㅎㅎ
사진과 같이 예초기를 사용하여 관내 잡초제거, 잔디관리 등을 실시하는 작업이에요! 작업을 위해 예초기를 취급하는 과정에서 약 15kg 미만의 장비를 사용하고 작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진동 등에 따른 레이노증후군 등의 위험이 있어요! 하지만 연 평균 60일 미만 작업(간헐적 작업)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어요!

 

 

공공기관_소독작업

[소독작업]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작업은 바로 소독작업이에요! 관내의 벌레 퇴치 등을 위해 대형 분무기(1kg)를 사용하여 살포하는 작업으로 작업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에서 떨어진 상태로 작업하여 어깨, 팔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해당 작업은 근로자가 임의로 작업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근무형태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어요!

 

 

공공기관_폐가전 정리작업

[폐가전 정리작업]

 

세번째 작업이에요! 무게 약 20~100kg 폐 가전을 운반 및 적재하는 과정에서 중량물 취급에 따른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따라서 올바른 중량물 취급방법에 대한 교육과 중량물 취급 시 보조도구 등을 지급하는 등의 관리적 대책이 필요해요! 해당작업은 중량물 취급작업으로 부담작업 8호로 평가했어요!

 

 

공공기관_가로 청소작업

[가로 청소작업]

 

벌써 네번째 단위작업이네요!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업이죠?! 바로 가로 청소작업인데요! 집게를 사용하여 노면의 쓰레기 청소하는 작업으로 장시간 입식 작업에 따른  손, 다리, 허리 등의 부하가 발생하고 장시간 작업에 따른 하지 감각저하, 다리의 근력 저하 등의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위험이 있어요! 스트레칭과 작업순환 근무 등이 필요한 작업에 해당되요!

 

 

공공기관_우수받이 청소작업

[우수받이 청소작업]

 

환경미화업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마지막 단위작업은 바로 우수받이 청소작업이에요!

2인 1조로 5kg 상당의 흡입 노즐을 이용하여 우수받이 안과 주변의 쓰레기, 낙엽을 청소하는 작업으로 작업과정에서 어깨, 팔꿈치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일일평균 2시간 미만 작업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어요!

 

 

 

오늘은 공공기관에서 관리하는 환경미화업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봤어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101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102

 

 

 

안전하세요 공공기관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