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1

 

안전하세요?! 산업안전보건법 제24조(보건조치)에 따라 실시하는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리는 두번째 시간이에요! 지난시간 (주)대우건설의 아파트 건설업 유해요인조사에 이어서 오늘은 (주)한진중공업에서 시공중인 토목공사업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현장을 다녀왔어요!

한진중공업하면 가장 먼저 아파트 브랜드인 '해모로'를 생각할 수 있겠는데요! 아파트 건설 외 기타 토목공사도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는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는점! 잊지 마세요~ㅎㅎ

그럼 지금부터 토목공사업에는 어떤 부담작업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2

[교각 기초철근 배근 및 조립작업]

 

오늘 가장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단위작업은 바로 기초철근 배근 및 조립하는 작업으로 하부 철근을 배근 및 조립하는 과정에서 쪼그리고 앉거나 허리를굽힌 상태로 작업을 실시하고, 철근 고정 시 간헐적 손목 비틀림 등의 발생하여 손, 손목, 다리, 무릎,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따라서 작업 전·후 스트레칭 및 작업순환 근무 등의 관리적 대책이 필요해요. 하루 2시간이상 작업을 실시하기 때문에 부담작업 2호, 4호, 5호에 해당되요!

 

 

[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3

[교각 구조물 띠철근 조립작업]

 

두번째 단위작업은 무게 약 12kg 이하의 가공된 띠철근을 운반 및 조립하는 과정에서 중량물 취급 및 간헐적 목 굽힘과 팔꿈치가 몸통으로부터 들리는 작업자세가 반복되어 목통증, 어깨통증 등의 질환 발생위험이 있어요! 주 2회 작업을 실시하지만 간헐적 작업인 연간 60일을 초과하기 때문에 근골격계 부담작업으로 평가했어요.

 

 

[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4

[교각기초 콘크리트 타설 작업]

 

세번째 단위작업은 콘크리트 펌프카를 사용하여 기초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작업으로 작업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부터 들리는 작업자세가 반복되고 간헐적 목 굽힘, 허리 굽힘 등이 발생되어 목 통증, 어깨통증 등의 질환 발생위험이 있어요! 일일 작업량이 2시간 미만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어요!

 

 

[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5

[바닥면 정리작업]

 

네번째 작업은 콘크리트 타설 후 팔, 허리 등을 사용하여 바닥면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허리의 비틀림이 발생하여 신체의 부하가 크게 발생하고 간헐적 목 굽힘, 허리 굽힘 등에 따른 어깨, 목, 허리 등 근골격계질환 발생 위험이 있어요! 일일 작업량이 2시간 미만 작업으로 부담작업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작업량 증가 시 부담작업에 해당될 수 있는 작업이에요.

 

 

[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6

[기초파일 두부 절단작업]

 

다섯번째 단위작업이에요! 해당 작업은 연간 60일을 초과하지 않는 간헐적 작업으로 부담작업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기초파일 두부정리 작업을 위하여 진동공구를 사용하여 절단작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쪼그리고 앉아 작업을 실시하여 무릎, 다리 등에 부하가 발생하고 진동공구 사용에 따른 반복적인 충격, 진동 등에 의한 레이노증후군, HAVS 등의 질환 발생위험이 있어요.

 

 

[한진중공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7

[교각 코핑 철근 조립작업]

 

오늘 포스팅에 마지막 단위작업은 교각 코핑 상부근을 조립하는 작업으로 작업과정에서 쪼그리고 앉거나 허리를 굽힌 상태로 작업을 실시하고, 철근 조립 시 간헐적 손목 비틀림 등의 발생하여 손, 손목, 다리, 무릎,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일일평균 2시간 이상 작업을 실시하여 부담작업 2호, 4호 5호에 해당하는 것으로 평가했어요!

 

 

지금까지 한진중공업 토목공사업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봤어요?!

건설업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토목공사업! 토목·건설업의 경우 옥외작업및 장시간 입식작업 등이 많기 때문에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를 통하여 작업환경 개선 및 신체의 부하를 감소시킬수 있는 개선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점!

잊지 말아주세요~ 그럼 다음시간에 토목공사업 2탄으로 돌아올께요! 오늘도 안전하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101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102

 

 

안전하세요? 토목건설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