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목공사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토목공사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한진중공업 편

 

 

한진중공업 서해선복선전철 기타공사

[토목공사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전하세요?! 오늘은 한진중공업 서해선 복선전철 기타공사 두번째 시간이에요! 지난번 시간에 이어서 토목공사업에 근골격계부담작업을 함께 알아볼건데요!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는 사진과 같이 근로자 면담(인터뷰)을 통하여 조사가 진행되는데요! 이렇게 근로자 면담을 통하여 조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해당 근로자 대표 또는 해당 작업의 근로자를 참여하여 조사한 것으로 인정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토목공사업 근골격계 부담작업을 함께 알아볼까요?!

 

 

띠장 토사제거 작업

[띠장 토사제거 작업]

 

오늘 소개해 드릴 첫번째 작업은 바로 띠장 토사제거 작업이에요! 기초 되메우기 후 가시설 해체를 위하여 띠장에 토사를 제거하는 작업으로 작업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부터 들리는 동작이 반복되어 팔, 어깨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작업량이 연간 60일을 초과하지 않는 작업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하여 평가했어요!

 

 

PSC 거더 제작작업

[PSC거더 제작작업]

 

두번째 작업은 바로 PSC거더 제작작업이에요! 거더 제작을 위하여 상부철근 배근 및 조립하는 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부터 들리는 등 어깨, 팔 등에 부하가 발생하고 하부 철근 배근 및 조립 작업 시 쪼그리고 앉거나 허리를 굽힌 상태로 작업을 실시하여 다리, 무릎,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일일평균 2시간이상 작업을 실시하여 부담작업 2호, 3호, 4호, 5호로 평가했어요! 작업 전·후 스트레칭은 필수겠죠?!

 

 

바닥목 운반작업

[바닥목 운반작업]

 

세번째 단위작업은 바로 PSC BEAM 설치를 위하여 무게 약 10kg 이하의 바닥목을 운반하는 작업이에요! 10kg 이하의 중량물 취급에 따른 팔, 어깨,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따라서 중량물 취급 교육 등을 실시하고 2인 1조 운반 등을 실시하는 등 관리적 대책이 필요해요.

 

 

천공기 운전작업

[천공기 운전작업]

 

네번째 단위작업은 중장비 운전작업이에요! 천공기를 이용하여 소구경 천공 작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신체의 전신진동이 발생하고 장시간 앉아서 작업하여 손, 다리, 무릎, 허리 등의 부하가 발생하고 요통, 하지 감각저하, 다리의 근력저하, 보행 장해 등의 근골격계질환 발생위험이 있어요! 따라서 적절한 휴식 시간을 부여해야 하겠죠?

 

 

터널 지보공 설치작업

[터널 지보공 설치작업]

 

대학교 다닐때 글로만 배웠던 지보공 설치작업을 눈으로 직접 보고왔어요! 터널이 붕괴되지 않도록 보강을 실시하는 작업인데요! 작업과정에서 진동공구(임팩트렌치)등을 사용하여 지보공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부터 들리는 작업에 따른 어깨, 팔 등에 부하 발생과 진동공구 사용에 따른 반복적인 충격, 진동등에 의한 레이노증후군, HAVS 등의 발생위험이 있어요.  해당 작업은 작업시간이 일일평균 30분 미만 작업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지만 진동공구를 사용하는 작업은 일일 4시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근골격계질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어요!

 

 

IPC 거더 조립작업

[IPC거더 조립작업]

 

토목공사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한진중공업 편의 마지막 단위작업이에요! 해당 단위작업은 IPC거더 조립작업으로 상부철근 배근 및 조립하는 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부터 들리는 등 어깨, 팔 등에 부하가 발생하고 하부 철근 배근 및 조립 작업 시 쪼그리고 앉거나 허리를 굽힌 상태로 작업을 실시하여 다리, 무릎,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일일평균 2시간 이상 작업을 실시하여 부담작업 2호, 3호, 4호, 5호로 평가했어요! 해당 작업의 경우 관리적 대책으로 작업 순환근무 등을 실시하면 좋겠죠?

 

 

어떻게 보셨나요? 토목공사업도 건설업과 비슷한 단위작업들이 많이 있죠?! 오늘 소개해드린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는 100% 근로자 면담(인터뷰)을 통하여 작업시간과 작업량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평가하였어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뿐 아니라 조사 후에도 공학적 대책과 적절한 관리적 대책을 활용하여 개선조치가 반드시 필요해요!

건강한 사업장을 만드는 첫걸음!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해보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101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102

 

 

안전하세요 토목공사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