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전화상담원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 전화상담원(텔레마케팅)편

    

 

  

엘비휴넷_텔레마케팅

[전화상담원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오늘도 안전하세요?! 벌써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포스팅한지 4번째 시간이네요!!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업종에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를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그럼 지금부터 포스팅을 시작할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업종은 바로! 전화상담업! 텔레마케팅업인데요!
혹시 여러분들은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실시 배경을 아시나요?! 바로 과거 한국통신(현 KT)에서 전화상담원이 집단적으로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하게 되어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가 실시 되었는데요! 따라서 오늘은 전화상담업 조사를 통하여 어떤 부담작업이 있는지 함께 알아봐요!

 

 

엘비휴넷_PC작업

[PC 작업]

 

당연하겠지만! 오늘 소개해 드릴 첫번째 단위작업은 바로 PC작업이에요! 컴퓨터 작업이라고도 하죠!ㅎㅎ

해당 사진의 작업은 PC작업으로 사업장 근로자 복리후생, 4대보험 입력 등 PC작업으로 작업공간은 VDT 지침에 따라 전반적으로 양호해 보였어요! 일일 작업시간은 2시간 이상 이지만 근로자가 임의로 작업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근무형태로 부담작업에서 제외하여 평가했어요.

 

 

엘비휴넷_온라인 상담작업

[온라인 상담작업]

 

첫번째 PC작업에 이어서 두번째 단위작업은 온라인 상담작업이에요! 사업장 채용관련 온라인 상담 등의 PC작업으로 작업공간은 VDT 지침에 따라 전반적으로 양호해요! 1번 작업과 같이 일일 작업량이 2시간 미만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어요!

 

 

엘비휴넷_PC작업2

[PC 작업]

 

세번째 단위작업 역시 PC 작업인데요! 전화상담원 업무 특성상 사무작업이 많이 있기 때문에 PC작업에 따른 VTD지침 준수여부를 중점으로 평가해야해요! 해당 작업은 사업장 재무 기획 등의 PC작업으로 작업공간은 VDT 지침에 따라 전반적으로 양호해요!  해당 작업 역시 일일 작업량이 2시간 미만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 했어요! 작업형태 및 방법이 집중적인 자료입력이 아닌 경우에는 부담작업에서 제외된다는 점! 부담작업을 평가하실 때 주의해 주세요!

 

 

엘비휴넷_PC작업3

[PC 작업]

 

네번째 단위작업은 사업장 IT 업무 등을 실시하는 PC작업으로 작업공간은 VDT 지침에 따라 등받이 지지상태, 키보드와 작업대 끝단과의 거리 등 전반적으로 양호했어요! 여기에 손목 받침대 등의 보호구를 지급해주면 더욱 더 좋겠죠?

 

 

엘비휴넷_모니터링 및 청취작업

[모니터링 및 청취작업]

 

다섯번째 단위작업은 모니터링 및 청취작업으로 보험가입 관련 녹취 및 검수를 위한 모니터링, 청취, 자료입력 등 PC작업으로 작업공간은 VDT지침에 따라 전반적으로 양호하고, 작업방법 또한 헤드셋을 지급하는 등 전반적으로 양호해 보였어요! 하루 평균 225분 정도를 상담하여 4시간 미만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어요!

 

 

엘비휴넷_안마치료(헬스키퍼)

[안마치료 작업(헬스키퍼)]

 

오늘의 마지막 단위작업이에요! 해당 작업은 안마치료 작업으로 환자의 안마치료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1명당 약 20분 동안 과도한 신체동작 및 강한 힘의 사용 등으로 손, 손목, 어깨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하지만 하루 4명 정도만 치료를 실시하여 2시간 미만 작업으로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어요!

 

 

지금까지 전화상담원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알아봤어요! 해당 사업장의 경우에는 근로자의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헤드셋, 손목받침대 등의 지급은 물론 안마치료실 등을 구성하고 VDT 지침에 따라 작업공간을 확보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실시했는데요! 사무작업이 주 업무라고 하더라도 손목터널증후근과 같은 근골격계질환은 충분히 발생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전화상담원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알아봤어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101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102

 

 

 

안전하세요 전화상담원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