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썸네일] 한라_하남감일 7B 아파트 신축공사 1탄

 

 

                    

[한라]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하남감일 7B 아파트 신축공사

         

 

 

01.한라_하남감일 7B 아파트 신축공사 1탄

[(주)한라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전하세요?! 지난번 효성 해링턴플레이스 신축공사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시간에 이어서 오늘도 건설업유해요인조사 진행과정을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발주 받아 한라에서 시공하는 하남 감일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파트 건설업에는 어떤 부담작업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02.한라_원목 자재 제단작업(형틀공사)

[원목 자재 제단작업(형틀공사)]


오늘 소개해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첫번째 단위작업은 원목 자재 제단작업으로 거푸집널 제작을 위하여 진동공구를 사용하여 자재 제단작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진동공구 사용에 따른 반복적인 충격, 진동 등에 의한 레이노증후군, HAVS 등의 질환 발생위험이 있으며 장시간 입식작업으로 인한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해당 작업은 일일평균 2시간이상 작업하기 때문에 부담작업 2호, 4호로 평가했어요!

 

 

03.한라_슬래브 조립작업(형틀공사)

[슬래브 조립작업(형틀공사)]


두번째 단위작업은 슬래브 조립작업으로 슬래브 조립을 위하여 수공구를 이용하여 자재를 고정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인 충격이 발생하여 손 등에 부하가 발생하고 지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 등을 굽히는 등 부적절한 작업자세에 따른 어깨, 팔,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따라서 장갑 착용 및 올바른 수공구의 사용이 필요해요! 해당 작업 역시 부담작업 2호와 4호로 평가했어요.

 

 

04.한라_거푸집널 운반작업(형틀공사)

[거푸집널 운반작업(형틀공사)]

 

이어서 세번째 단위작업은 거푸집 조립을 위하여 무게 약 17kg 미만의 거푸집널을 운반하는 중량물 취급 작업이에요! 따라서 중량물 취급에 따른 팔, 어깨,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해당 작업의 경우 2인 1조 운반! 무리하게 운반금지! 등의 관리적 대책이 필요해요! 10kg 이상 중량물을 취급하기 때문에 부담작업 9호로 평가했어요!

 

 

05.한라_데크 조립작업(형틀공사)

[데크 조립작업(형틀공사)]


한라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네번째 단위작업은 데크 플레이트 조립을 위하여 수공구를 이용하여 자재를 고정하는 과정에서 반복적인 충격이 발생하여 손 등에 부하가 발생하고 지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허리 등을 굽히는 등 부적절한 작업자세로 인한 어깨, 팔,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해당 작업 역시 장갑착용 및 올바른 수공구의 사용은 필수사항이겠죠?

 

 

06.한라_철근 배근 및 조립작업(철근공사)

[철근 배근 및 조립작업(철근공사)]

 

다섯번째 단위작업은 건설업 근골격계부담작업에 단골손님이죠! 바로 기초철근 배근 및 조립하는 작업으로 하부 철근을 배근 및 조립 작업과정에서 쪼그리고 앉거나 허리를 굽힌 상태로 작업을 실시하고, 철근 고정 시 간헐적 손목 비틀림 등의 발생하여 손, 손목, 다리, 무릎,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따라서 스트레칭을 실시 및 작업순환근무를 실시하는 등 관리적 대책이 필요해요! 해당 작업은 부담작업 2호, 4호, 5호로 평가했어요.

 

 

07.한라_콘크리트 타설작업

[콘크리트 타설작업]


하남 감일 아파트 1탄! 마지막 작업은 펌프카를 사용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작업으로 작업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부터 들리는 자세가 반복되고 간헐적 목 굽힘, 허리 굽힘 등이 발생되어 목 통증, 어깨통증 등의 질환 발생 위험이 있어요! 해당 작업 시 팔꿈치가 최대 어깨위로 올라가지 않아 부담작업에서 제외했어요.

 

 

 

자! 지금까지 한라에서 시공하고 있는 하남감일 7B 아파트 신축공사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알아봤어요! 건설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는 착공일로부터 1년이내 반드시 실시해야 하고, 공정과 단위작업을 구분하여 조사를 실시해야 해요! 정확하고 합리적인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실시하지 않고 근로자 건강장해 발생 시 징역 또는 벌금이 부과될 수 있어요!

 

이어서 오늘 소개해 드린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101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102

 

 

 

안전하세요 한라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