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제주도편

 

 

 

드디어!!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에 다녀왔어요!! 전국 어디든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다니고 있지만! 가끔 제주도에 설치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들이 의뢰가 들어와요! 딱 비행기 값만 받고 제주도를 다녀왔어요!ㅎㅎ

오늘은 컨베이어 3종세트를 소개해 드릴건데요! 바로 벨트컨베이어, 버킷컨베이어, 스크류컨베이어에요!

제주도까지 가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한 후기!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께요~

 

 

먼저 버킷 컨베이어에요! 부르는 사람마다 명칭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버켓 컨베이어, 버켓 엘리베이터, 버킷 엘리베이터 등등 모두 같은 이름이니까 헤깔리시면 안되요! 산업안전보건법 에서는 버킷(Bucket) 컨베이어로 정의하고 있으니 오늘 포스팅에서는 버킷컨베이어로 이야기 하도록 할께요!

버킷 컨베이어는 주로 수직이송을 위하여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상부에 작업자가 모터 등을 수리하기 위하여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개부부 등에 방호조치가 매우 중요해요! 기준에 맞는 안전난간과 발끝막이판 설치는 필수겠죠?

 

 

그 다음으로는 화물의 역주행을 방지하기 위한 역주행방지장치 설치여부를 확인해요! 화물의 전체적재량이 300kgf 이하이고 스프로킷 또는 풀리의 수직 축간거리가 5미터 이하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화물의 무게에 따라 모터 브레이크를 사용하거나 캠 클러치 등의 역주행방지장치를 설치해주셔야 해요! 이어서 점검창 등이 불시에 개방되지 않도록 시건조치를 어떻게 하였는지 확인해야 되는데! 사진과 같이 볼팅 등으로 개방되지 않게 조치되어 있었어요.

 

 

그 다음 벨트 컨베이어는 사진과 같이 구동부 방호조치 여부와 풀리, 하부 아이들러의 접촉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스크류 컨베이어에요! 나사 컨베이어라고도 불리는데요! 보통 분진 등과 같이 분체를 이송하는데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스크류 컨베이어는 대부분이 밀폐형 케이싱이기 때문에 점검구 등의 잠금상태와 구동부 등의 방호조치 여부를 확인해야해요!

 

 

컨베이어 제어반 사진이에요! 그런데.. 조작 버튼 색상이 반대로 되어있네요ㅜㅜ 2015년 고용노동부 고시가 개정되면서 가동 버튼에는 적색을 정지버튼에는 녹색을 금지하도록 정하고 있어요! 또한 비상정지장치 역시 설치가 되지 않아 황색 배경의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설명해 드렸어요! 이렇게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자율안전확인 기준에 맞지 않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고 있어요!! 

 

 

자! 이제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해야 하겠죠?? 컨베이어 메인 차단기 2차측에 절연저항 값을 확인하고 있어요!

측정결과는 199MΩ으로 기준치 1MΩ이상이니 적합이에요!

 

 

그 다음으로 접지 연속성시험을 실시해요! 사진과 같이 제어반에 메인 부스바(Bus Bar)와 스크류 컨베이어 외함(Frame)에 대한 접지 연속성값을 확인하고 있어요! 접지선 6SQ기준으로 전압강하값이 1V미만이면 적합이에요!

 

 

지금까지 버킷컨베이어, 벨트컨베이어, 스크류컨베이어 3종에 대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봤어요! 오늘 소개해 드린 컨베이어는 톱밥, 펠릿 등을 운반하는데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이번에 진행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바탕으로 안전기준에 다소 미흡한 부분은 보완조치 하셔서 산업재해 없는 안전한 사업장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이상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진행한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후기를 소개해 드렸어요!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