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업용로봇(협동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서구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인천광역시 서구에 다녀왔던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알려드릴께요!

최근들어 협동로봇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과연 협동로봇은 무엇이고!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봐요~

 

먼저 협동로봇은 일반 산업용로봇과 달리 작업영역 내 인간과 로봇이 함께 작업을 하기 때문에 충돌위험은 물론 말단장치(end-effector)의 종류에 따라 위험성이 더 높아질 수 있어요! 아직까지 국내에는 협동로봇에 대한 안전기준이 없기 때문에 외국 규정인 TS-15066기준에 따라 위험성평가를 실시했어요!

이와 별도로 협동로봇에 대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위해서는 ISO 10128-1 기준에 따른 인증획득 여부도 추가로 확인해야 해요.

 

사진과 같이 검은색으로 보호된 부분에 토크센서가 부착되어 있어요! 사람과의 충돌을 감지하고 충격이 발생하는 경우 로봇의 작동이 멈추도록 설계되었어요! 또한 각 축마다 운동범위를 제한할 수 있는 제한장치 등을 설치하고 로봇의 속도가 250mm/s 이하에서 작동하도록 설정하여 추가적인 안전성을 확보했어요.

 

또한 이렇게 별도의 비상정지장치를 작업영역 내 설치하여 위험한 상황이나 비상상황 발생 시 즉시 협동로봇을 정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어요.

 

이렇게 협동로봇에 대한 육안점검이 끝나면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해요!

협동로봇 제어만 메인 차단기에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하고, 협동로봇 외함(Frame)에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했어요!

 

지금까지 협동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어요!

협동로봇 역시 산업용로봇과 같이 3축(Axis) 이상인 경우에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반드시 실시하셔야 해요! 또한 설치 후 3년이내 최초 안전검사를 받고, 이후 매 2년마다 안전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해요! 안전한 위험기계·기구의 사용! 자율안전확인신고로 시작해보세요~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