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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항
안전하세요?!
오늘은 인천항 E1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실시한 자율안전확인신고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려요! 2020년 04월 06일 관세법 제226조의 규정에 의한 세관장확인물품 및 확인방법 지정고시가 개정되면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을 수입할 때는 반드시 자율안전확인신고 증명서가 있어야 해요!
따라서 수입 전 별도의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하지 않고 수입한 경우 인천항 또는 부산항 컨테이너로 방문하여 위험성평가와 전기시험을 실시해야 해요! 컨테이너에서는 전기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휴대용 발전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전기시험을 실시하고 있어요!
오늘 컨설팅을 진행한 대상품은 혼합기 입니다! 혼합기의 주요 구조부는 혼합용기, 혼합용기 회전장치, 회전날로 구성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위험 포인트는 회전날에 신체 접촉여부 입니다! 사진과 같이 회전날에 접촉할 수 없도록 고정식 덮개를 설치하였습니다!
하지만 고정식 덮개를 설치하더라도 회전날에 접촉할 위험이 있는 구조이거나 사용하는 방법이 덮개를 개방하고 혼합물을 투입하는 방식이라면 덮개 개방 시 회전날이 정지되도록 연동시스템을 설치해야 합니다. 현장에 설치 전 인천항에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더라도 위험 포인트는 모두 확인하여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정식 덮개를 설치하더라도 회전날에 접촉할 위험이 있는 구조이거나 사용하는 방법이 덮개를 개방하고 혼합물을 투입하는 방식이라면 덮개 개방 시 회전날이 정지되도록 연동시스템을 설치해야 합니다. 현장에 설치 전 인천항에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더라도 위험 포인트는 모두 확인하여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이제 제어반을 확인하고 전기분야에 위험성평가를 실시합니다. 제어반은 조작버튼의 색상준수 여부와 비상정지장치 설치유무, 감전위험 경고표지 부착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비상정지장치의 경우 사진과 같이 주변에 황색 배경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제어반 내부 사진입니다. 과전류 보호조치 여부, 모터의 과부하 보호장치 설치여부, 조작전압과 제어전압 그리고 전선색상 등을 확인합니다. 해당 혼합기는 과전류 보호를 위하여 차단기를 설치하고, 모터의 과부하 보호를 위하여 EOCR이 설치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인천항이나 부산항 컨테이너에서 통관 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는 경우 전기의 공급이 어렵기 때문에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하기 위해서 휴대용 발전기가 필요합니다.
발전기에 전기안전시험기를 연결하고 절연저항시험과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합니다.
오늘은 수입품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관세법 개정으로 이제는 자율안전확인신고 증명서가 있어야 통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장 설치 전 이라도 자율안전확인신고가 가능하니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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