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창원

오늘은 경상남도 창원에서 진행한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부산과 경남권에 일정이 많아서 매주 출장을 다니고 있습니다! 안전한 기계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지역과 상관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로봇의 종류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오늘 소개해드리는 산업용로봇은 바로 직교좌표로봇입니다. 사진과 같이 3축 이상으로 제어가 가능하면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기계에 해당합니다!

 

 

 

산업용 로봇의 중요한 위험 포인트는 산업용 로봇의 운동 범위 내에 근로자 접근 여부입니다. 직교좌표로봇의 경우 로봇 셀 주변으로 연동식 가드를 설치하고 사진과 같이 가드에 인터록장치를 설치하여 가드 개방 시 로봇이 정지되도록 연동 회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로봇 제어반을 확인합니다! 로봇 제어반에는 키 스위치 또는 동작 모드 선택장치가 설치되어야 하며, 펜던트 설치 여부를 확인하여 펜던트의 적정성 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해당 로봇은 PLC제어방식으로 별도의 펜던트가 없어 제어반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제 전자파적합성 시험을 실시합니다. 산업용로봇은 수치제어방식 여부와 상관없이 시험을 실시해야 합니다. 전자파적합성 시험은 로봇이 정상 작동중인 상태에서 시험을 실시하기 때문에 로봇을 작동할 수 있는 담당 엔지니어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전자파시험은 먼저 보여드린 정전기방전시험뿐 아니라 사진과 같이 버스트 내성시험, 서지내성시험을 진행하고 추가로 방사내성시험, 전도내성시험, 전압변동시험 등을 실시합니다.

 

 

 

이렇게 전자파적합성 시험이 끝나면 이제 차단기를 차단하고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합니다. 사진과 같이 먼저 메인 차단기에 절연저항값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메인 차단기 뿐 아니라 전자접촉기, 모터회로 등도 함께 측정합니다.

 

 

 

절연저항 시험이 끝나면 마지막으로 접지연속성시험을 실시합니다! 사진과 같이 제어반 도어 뿐 아니라 도전부 등 적절한 지점을 선택하여 시험을 실시합니다. 이렇게 접지연속성시험까지 모두 실시하면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은 종료됩니다!

 

 

 

오늘은 산업용 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산업용 로봇은 많이 사용하는 다관절 로봇 뿐 아니라 직교좌표 로봇도 3축이상으로 제어하는 경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이라는점!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