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우건설] 건설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2

 

 

                      

[대우건설] 건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2탄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9

 

안전하세요?! (주)대우** 에서 시공중인 김해율하지구 2번째 시간이에요! 오늘은 이전에 소개해 드리지 못한 중장비 운전사, 조적공사, 배관공사, 전기공사 등 여러가지 단위작업에 대해 조금 더 소개해 드리도록 할께요! 건설업의 경우에는 공정도 많고 단위작업도 세분화 되어있기 때문에 앞으로 소개해 드리는 건설업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포스팅도 많이 구독해주세요!! 지금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10

 

먼저 첫번째 소개해 드리는 단위작업은 중장비 등을 운전하는 작업이에요! 해당 사진은 펌프카를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운반하는 작업인데요! 운전작업 특성상 반복적인 핸들조작 및 장시간 앉아서 작업을 실시하기 때문에 손, 다리, 무릎, 허리 등에 부하 발생 위험이 높고 요통, 인대 부위 통증, 손목 등의 관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어요! 따라서 펌프카 탑승 전·후 스트레칭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또한 운전자에게 적절한 휴식시간을 부여하는 등의 관리적 조치도 병행되어야 하겠죠?!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11

 

이번에 보시는 작업은 무게 약 3kg 미만(1개)의 조적(벽돌)을 운반하는 작업이에요! 조적을 운반하는 과정에서 사진과 같이 허리 굽힘, 목 굽힘 등이 발생하여 목과 허리 등의 부하가 발생하고 중량물 취급에 따른 신체의 부하가 크게 발생해요! 또한 한번에 운반할 때 3~4개씩 운반하기 때문에 4.5kg 이상 중량물을 취급하는 작업에 해당되고, 일일작업량은 무려 1만장으로 분으로 계산하면 분당 2회이상 운반하여 근골격계부담작업 10호에 해당되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12

 

조적(벽돌)을 운반하면 이제 시공을 해야겠죠?! 조적운반과 마찮가지로 무게 약 3kg미만의 조적을 시공하는 과정에서 신체가 지지되지 않은 부적절한 작업자세로 허리와 다리등에 부하가 발생되요! 또한 상부 조적시공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손이 머리 위에 위치하여 어깨, 팔꿈치, 팔 등에 부하가 크게 발생하는 작업이에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13

 

이번 작업은 할석작업 후 해체된 폐기물을 마대 등을 이용하여 운반하는 청소작업이에요! 일 평균 2시간 이상작업하고 마대 등을 운반하는 과정에서 10kg이상의 중량물을 취급하여 손, 손목, 어깨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또한 바닥에 놓인 마대를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허리 등에 부하가 발행하는데요! 따라서 중량물 취급에 따른 교육을 실시하거나 폐기물을 소분하여 여러번 운반하는 등의 관리적 대책이 필요해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14

 

이번에는 갱폼 인양을 위하여 타워크레인에 고리를 연결하는 작업이에요! 해당 작업은 반복적인 허리굽힘과 목 굽힘 등이 발생하고 지지되지 않은 자세로 작업을 실시하여 허리, 목, 다리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하지만 해당 작업을 2시간 미만 작업으로 근골격계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했어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15

 

이번에 보시는 작업은 폼 설치 및 해체작업으로 알루미늄 폼 등을 설치 및 해체하는 과정에서 손이 머리 위에 위치하는 오버헤드 자세가 반복되어 어깨와 팔꿈치 등에 부하가 크게 발생해요! 또한 하부 작업시 쪼그리고 앉는 부적절한 자세가 발생하여 허리와 다리 등에도 부하가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오버헤드 작업의 경우 신체의 부하가 매우 큰 작업에 해당되므로 작업량 조절은 필수겠죠?!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16

 

이번에는 전기공사를 한번 알아볼까요?! 해당 작업은 콘센트 박스를 설치하는 작업으로 콘센트 박스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팔꿈치가 몸통으로부터 들리는 등 팔, 어깨,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하고 콘센트 박스를 고정하는 과정에서 간헐적 손목 비틀림 등이 발생하여 손, 손목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일일 작업량은 약 120개 정도이고 1개 설치하는데 약 2분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2시간 이상 작업으로 근골격계부담작업 2호로 평가했어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17

 

오늘 소개해 드릴 마지막 단위작업이네요! 해당 작업은 설비공사 중 하나로 배관을 설치하는 작업이에요! 사진과 같이 무게 약 4.5kg미만의 공구를 사용하여 환기 배관 등을 설치하는 작업인데요! 폼 설치 해체 작업과 같이 손이 머리 위에 위치하는 오버헤드 자세로 작업하여 어깨와 팔꿈치 등에 부하가 크게 발생하는 작업이에요! 또한 작업 특성상 장시간 입식작업으로 허리, 다리 등에도 부하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버헤드 작업의 경우 일일 작업시간을 4시간 이내도 조절하고 충분한 휴식을 부여하는 등 관리적 대책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에요!

 

 

지금까지 대우건설 경상남도 김해율하지구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어요!

다음 시간에는 조금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다시 찾아 올께요! 건설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가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안전하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101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102

 

 

안전하세요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경남 김해 2편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