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판이송 컨베이어 컨설팅

 

 

 

식판이송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안전하세요~?! 오늘은 경기도 광명에 위치한

이레**에서 제조산 식판 등을 운반하는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아마 고속도로 휴게소나 대형식당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모델이죠!ㅎㅎ

사진을 보시면 '아~ 이거!!!' 휴게소!!

막 생각이 새록새록 나시죠?!ㅎㅎ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식판 등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이라는점!

그럼~ 지금부터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보시죠~~

 

 

먼저 식판 이송 컨베이어는 STS(스레인리스강)재질을

사용하여 쉽게 부식되지 않도록 제작했어요!

이송하는 벨트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밀폐형 케이싱으로 제작하여 구동부 등에 말림 위험이 없도록

제작하였고 컨베이어 하부 아이들러 등에 의한

말림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부 덮개를 설치했어요!

 

 

지금 보시는 사진은 컨베이어 구동부에요!

사진과 같이 모터와 스프로킷을 체인으로 연결해 벨트를 구동해요!

당연히 노출되어 있는 부분은 덮개를 설치하여 완전 밀폐!하여

접촉 위험이 없도록 방호조치를 실시했어요!

 

 

오늘은 특별히 제어반 내부도 한번 살펴볼까요?!

오늘 포스팅하고 있는 식판 이송 컨베이어는

단상으로 작동하며 사진 좌측에는 차단기가 설치되어 있고

우측에는 인버터가 설치되어 있네요!

 

근데 제어반에 변압기가 빠져 있죠?

그 이유는 고용노동부 고시에 따라

1대의 전동기와 최대 2대의 제어장치를 갖춘 기계는

변압기를 생략할 수 있다는 조항을 적용하여

기동/정지, 속도조절 2대의 제어장치를 갖춘 기계로 평가하여

변압기는 생략했어요!

 

이렇게 법리적 예외 조항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자율안전인증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제어반 사진을 보시면 가동/정지(비상정지 포함) 버튼과

속도조절 버튼 밖에 업는 것이 보이시죠?!

컨설팅을 진행할 때에는 예외조항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하여 불필요한 안전장치 및 제어장치를

설치하지 않도록 평가를 실시해야해요!

 

 

자! 이제 전기안전시험을 시작해 볼까요?!

 

오늘은 단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R, T상 2곳만

절연저항 값을 확인해주시면 되는데요!

 

사진은 차단기 R상에 절연저항 값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측정결과는 199.9MΩ으로 적합으로 판정되었어요!

절연저항시험의 기준은 1MΩ이상인 것은 이제 모두 아시죠?!ㅎㅎ

 

 

끝으로 접지연속성시험을 실시해볼까요?

 

제어반이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되어 감전위험이 없기 때문에

제어반 내부 브라켓, 볼트 등을 측정해야해요!

사진은 내부 브라켓을 고정시키는 볼트에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하고 있어요!

 

측정결과 저항값은 0.05Ω으로

전압강하 값은 0.53V로 측정되었어요!

준치 이상으로 적절하게 측정되었네요^^

 

 

지금까지 식판 등을 이송하는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어요!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컨베이어도 안전기준을 확인하여 

고속도로 휴게소나 대형 식당 등에 설치되고 있어요!

 

이송거리가 3미터를 초과하는 컨베이어는

용도불문! 장소불문! 무조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이니

미리미리 확인해서 산업재해를 함께 예방해 보아요!

 

지금까지 경기도 광명에서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어요~

 

모두 안전하세요!!

 

 

안전하세요? 식판이송 컨베이어 컨설팅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