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업용로봇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진천

 

 

6축(Axis) 산업용로봇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여러분 안전하세요?! 산업안전보건법 제36조 개정에 따라 안전검사의 여파인지! 요즘 부쩍 산업용로봇의 자율안전인증 대행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어요!ㅎㅎ 이제 자율안전인증제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거겠죠?!

오늘은 충청북도 진천군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등을 제조하는 (주)한일단조**에 설치되는 6축(Axis) 산업용로봇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릴께요!

 

 

컨베이어에서 자동차 부품등이 이송되면 사진에 있는 6축(Axis) 산업용로봇이 1차 가공을 위하여 로봇에 부착된 그리퍼 등을 이용하여 운반 및 가공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어요! 산업용 로봇의 경우 로봇의 운동 범위 내 사람이 접근하는 경우 산업재해 발생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사람의 접근을 차단하거나 운동범위 내 접근하는 경우 로봇이 정지되도록 연동시스템을 설치해주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사진과 같이 높이 1.8미터 이상으로 방책(방호울)을 설치하고 방책 도어에 인터록 장치를 설치 하는 등의 연동시스템을 설치해 도어 개방 시 산업용로봇이 정지할 수 있도록 연동시스템을 구축했어요! 방책(방호울)의 높이는 로봇의 가동범위 등을 고려하여 높이로 인한 위험성이 없는 경우에는 높이를 그 이하로 조절할 수 있어요!

 

 

연동장치와 더불어 비상정지장치는 제어반 및 그 밖에 비상정지를 필요로 하는 개소에 설치해야 해요! 오늘 자율안전인증을 진행하는 사업장에는 제어반과 방책(방호울) 측면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 비상상황 발생 시 즉시 정지할 수 있도록 설치했어요!

 

 

이번엔 펜던트를 한번 알아볼까요? 먼저 유선 펜던트를 사용하는 경우 로봇의 속도가 초당 250mm 이상으로 작동되는 경우에는 초기속도는 250mm/s 이하로 동작 하도록 설정하고 3위치 활성화 장치를 설치해야해요! 또한 사진 우측과 같이 펜던트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고 펜던트 조작만으로 자동운전모드로 전환되지 않고 안전방호영역 밖에 설치된 별도의 장치를 조작 후 운전모드가 전환 되도록 설정하셔야 해요!

 

 

다음으로 산업용로봇 제어반 사진이에요! 산업용로봇은 키 스위치 또는 동작모드 선택장치를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데요! PLC제어로 동작모드를 선택이 가능하도록 설치하고 비상정지장치와 키 스위치 모두 설치가 되었어요!

 

 

자! 이렇게 위험성평가가 종료되면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해야죠? 사진은 산업용로봇 메인 차단기(NFB) 2차측 T상에 절연저항 시험을 실시하고 있어요! 측정 결과는 199MΩ으로 적합으로 측정되었어요!

 

 

다음으로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했어요! 제어반 외함에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하고 있는 사진이에요! IEC-60204-1 기준에 따라 1Ω이하로 측정되면 적합으로 볼 수 있어요! 오늘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내용에는 소개해 드리지 못했지만 산업용로봇의 경우에는 많은 제어장치에 의해 동작이 제어되어야 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오작동에 의한 위험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전기안전시험 외 전자파내성시험을 별도로 실시해야해요!

 

 

지금까지 6축(Axis) 산업용로봇 자율안전인증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봤어요! 직교좌표로봇을 포함해서 3축(Axis) 이상인 다관절 로봇, 스카라(Scara)로봇 등은 모두 자율안전인증 대상이에요! 우리 모두 자율안전 기준에 적합하게 제작되었는지 확인해 안전한 사업장을 함께 만들어 나가요!!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