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구광역시편

 

 

오늘은 대구 달서구로 한번 떠나볼까요?!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이제 산업용로봇은 안전검사 대상에 포함되었어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대구 성서공단에서 제조하여 대구 달성군 (주)글로**에 설치예정인!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생생후기!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께요.

 

먼저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는 산업용로봇은 3축(Axis) 이상만 해당되요!

사진은 직교좌표로봇으로 자동차 부품을 운반하는 용도로 제작되었어요!

3축 이상이니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겠죠?

 

그럼 산업용로봇은 어떤 위험점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로봇과 사람이 접촉해서 충돌재해가 발생하지 않는 부분이에요!

따라서 각 연결(Link)장치나 동력전달 부품에 방호조치가 매우 중요하고 축의 운동범위를 제한하는 제한장치를 설치해야 해요!

보통 주축에는 모터 브레이크나 스토퍼 등 기계적 멈춤장치를 설치하고, 주축을 제외한 부분은 기계적 멈춤장치 또는 소프트웨어 방식(리미트 스위치, 센서 등)의 제한장치를 설치하고 있어요!

 

산업용로봇의 안전기준이 확보되면 사진과 같이 산업용로봇 주변으로 연동식 가드를 설치하고 도어에 연동회로를 설치하여 사람이 도어 등을 개방하는 경우 로봇의 작동이 정지하도록 회로를 구성하면 기계적인 부분은 합격이에요! 이렇게 연동식 또는 고정식 가드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산업용로봇 안전매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요!

 

산업용로봇 제어반이에요! 사진을 보시면 칭찬할 부분과 아쉬운 부분이 모두 있어요!

먼저 키 스위치 설치는 아주 칭찬해요! 청소·정비·수리 등의 작업 시 작업자가 전원을 차단하고 해당 키를 가지고 작업을 진행하게된다면 오조작에 따른 산업재해 발생이 없겠죠?

다만 아쉬운 부분은 비상정지장치 주변으로 황색 배경이 없다는 점이에요. 비상 시 작업자가 좌측에 있는 적색버튼이랑 착각할 수 있겠죠? 비상정지장치 주변으로 황색배경! 꼭 지켜주셔야 해요!

 

이제 절연저항 시험을 실시해볼까요?

모터회로와 연결된 차단기 2차측에 대한 절연저항값을 측정하고 있어요!

R상 측정결과 199MΩ으로 측정되었고, 기준치 1MΩ 이상이므로 합격!

 

이번에는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했어요!

접지단자(Bus Bar)와 산업용로봇의 외함(Frame)에 전압강하값을 확인하고 있어요!

측정결과 전압강하값은 1V미만으로 적합으로 측정됬어요.

 

지금까지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살펴봤어요!

산업자동화 응용을 위한 자동제어와 프로그램이 가능한 3축(Axis) 이상 메니퓰레이터를 구비하고 고정 또는 이동이 가능한 로봇은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해요!

이제 여러분들도 안전한 기계·기구를 사용하는 첫걸음! 자율안전확인신고로 시작해 보세요!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