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김해 편

오늘은 한국안전인증연구원과 컨소시엄으로 진행한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대상품은 산업현장에서는 스태커 크레인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스태커 크레인도 여러종류가 있지만, 자동제어 및 프로그램에 의해 물건을 자동 적재하는 직교좌표로봇 형태의 스태커 크레인과 지게차 등을 이용하거나, 수동조작에 따른 스태커 크레인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소개해드릴 대상품은 3축 이상의 매니퓰레이터를 구비한 직교좌표로봇 형태의 스태커 크레인으로 산업안전보건법 제89조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하였습니다.

 

 

 

산업용 로봇의 경우 로봇의 운동범위 내 사람의 접근할 수 없는 구조로 제작하거나, 높이 1.8미터 이상의 울타리를 설치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실시해야 합니다. 해당 스태커 크레인은 사람이 접근하면 운전이 정지되도록 출입구 도어 등에 리미트 스위치를 설치하였습니다.

 

 

 

이번 산업용로봇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전기안전시험에 대하여 컨소시엄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전기부분에 대하여 자세하기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메인 접지단자(PE단자)와 제어반 도어에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합니다.

 

 

 

10A 이상의 전류를 인가하여 최대 전압강하 값을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하단에 보이는 0.45V가 전압강하값이며, IEC-60204-1 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공인시험성적서의 경우에는 저항값만 측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변압기 고정볼트에 대하여 시험을 실시합니다. 고시 기준에 따라 PE단자와 적절한 임의에 지점을 측정해 주시면 됩니다.

 

 

 

접지연속성시험을 마치고,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합니다. 메인 차단기 R상에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어회로 뿐아니라, 모터와 관련된 모터 파워라인, 전자접촉기 2차측 등 추가적인 시험이 필요합니다.

 

 

 

절연저항시험은 전원선과 보호본딩회로 사이에 직류전압 500V를 인가하여 측정한 절연저항값이 1이상인지 확인 합니다. 측정결과는 199.9으로 고용노동부 고시 기준 이상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경상남도 김해에서 산업용 로봇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전에도 설명드린적이 있지만, 산업용로봇의 경우 전자파 적합성시험은 필수사항이기 때문에 전기시험뿐만 아니라 전자파 적합성시험도 반드시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