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계대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오늘은 인천광역시 남동구에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조금은? 생소한 기계를 소개해드릴건데요! 바로 목재가공용기계중 하나인 기계대패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계대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계대패 모습입니다. 수입품으로써 수입자인 **임업에서 신고를 직접 진행하였습니다. 기계대패 외에도 둥근톱기계, 루타기, 띠톱기계, 모떼기기계 등도 신고 대상이기 때문에 목재가공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자율안전확인신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기 중간에 주황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대패날입니다. 대패 날의 모양에 따라 A형날과A형날과, B형날로 구분되고, 날 모양에 따라 위험성평가 방법이 달라집니다. 공작물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상단에 이송롤 및 압력 바 등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이어서, 대패밥 등을 배출시키기 위하여 배출 가이드 또는 집진용 후드를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해당 기계는 집진용 후드를 설치하는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기계대패는 확인해야 하는 중요반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동력식 수동 대패에 해당하는 경우 날접촉예방장치에 대한 별도의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오늘 컨설팅을 진행한 기계대패는 자동으로 투입하는 구조로 별도의 방호장치 신고 없이 기계에 대한 신고만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제어반을 확인합니다. 목재가공용기계의 경우 수치제어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전자파적합성 시험도 추가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제어방식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기계는 시퀀스 제어방식으로 전기안전시험만 진행하였습니다.

 

 

 

기계분야에 대한 위험성평가가 끝나면 이어서 제어반을 확인하여 전기분야 위험성평가를 실시하고, 절연저항시험과 접지연속성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조금은 생소하지만, 반드시 실시해야 되는 목재가공용기계 중 기계대패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안전한 위험기계기구에 사용! 자율안전확인신고로 해결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