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밀링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시흥 편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공작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을 위하여 경기도 시흥에 다녀왔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대상품은 바로 밀링기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밀링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공작기계에 해당하는 밀링기는 수동밀링기와 자동밀링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늘 컨설팅을 진행한 밀링기는 자동 밀링기로 중국에서 수입해 사용자 회사에 직접 설치하여 사용자가 수입자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동밀링기 자율안전확인신고에 필요한 위험포인트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동밀링기는 작업 영역 주위에는 고정형 또는 가동식 연동가드를 설치해야 합니다. 해당 밀링기는 가동식 연동가드를 설치하여 가드 개방 시 정지되도록 설치되었습니다.

 

 

 

다음은 자동밀링기의 운전모드에 관한 사항입니다. 자동밀링기는 키 스위치, 접속코드 등의 방식으로 운전모드 선택이 가능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진과 같이 전용의 제어장치를 설치하고 접속코드 방식으로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다음은 공작물 이송장치입니다. 뒷부분에 파란색 로봇으로 자동으로 투입하는 구조로 설치되었습니다. 당연히 로봇 운동범위에도 사람이 접근할 수 없도록 방책 등을 설치하고 출입문 도어에 인터락을 설치하여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산업용 로봇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칩 수집장치에 관한 사항입니다. 밀링가공을 하면서 발생하는 칩을 수집하여 배출해주는 장치입니다. 해당 설비는 절삭유와 함께 자동으로 배출되도록 설치되어있으며, 칩 수집 컨베이어는 이송거리 3미터 미만으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전기분야 위험성평가를 실시해보겠습니다. 모터의 과부하보호조치는 사진과 같이 전자접촉기 하단에 EOCR을 설치하여 모터의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설치하였습니다.

 

 

 

조작전압과 제어전압은 파워 서플라이를 설치하여 DC24V로 설치되었고, 밀링기 제어는 상단에 PLC 제어회로를 사용하여 회로를 구성하였습니다. 공작기계의 경우 NC, CNC제어방식인 경우에는 전자파적합성시험을 추가로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밀링기 위험성평가를 마치고,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합니다. 사진과 같이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한 결과 1M이상으로 측정되어 절연상태는 적합한 값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절연저항시험 이후 내전압시험, 접지연속성시험, 잔류전압 시험을 실시하였습니다. 공작기계의 경우 이전에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4가지 시험을 모두 진행해야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외에도 절삭유 공급시스템과 절삭유의 생물학적 위험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평가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절삭유와 관련된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도 제품설명서에 포함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지금까지 공작기계 자동밀링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