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제주 애월 편

오늘 다녀온 곳은 바로! 제주도입니다! 안전한 기계 사용을 위한 첫걸음!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은 제주도도 예외는 없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대상품은 사과 등 과일을 운반하는 컨베이어 시스템입니다! 지금부터 함께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볼까요?

 

 

 

오늘도 다양한 종류의 컨베이어를 소개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선조치가 필요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설명해 드릴 테니 확인하시고, 컨베이어를 제작하시거나 사용하시면서 해당되시는 부분은 보완하여 안전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첫 번째 컨베이어는 체인 컨베이어로 가장 기본적인 구조의 컨베이어입니다. 해당 컨베이어는 구조적으로 물림점 등에 방호조치를 실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컨베이어 주변으로 접근할 수 없도록 울 등을 설치하거나, 컨베이어에 경고표지를 부착해야 합니다.

 

 

 

 

두 번째 컨베이어는 롤러 컨베이어입니다. 롤러 컨베이어의 구동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해당 컨베이어는 롤러 끝에 체인과 스프라켓을 연결하여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체인과 스프라켓이 연결되는 부분은 사진과 같이 덮개 등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세 번째는 승강장치가 설치되는 컨베이어입니다. 사진과 같이 구동부가 노출되어 있으면 안 되며, 승강장치에는 정전, 전압강하 등 발생 시 불시기동을 방지할 수 있도록 암, , 안전블럭 등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공압으로 작동하는 경우에는 체크밸브, 솔레노이드 밸브 등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네 번째 컨베이어는 매쉬 벨트를 사용하여 구동하는 컨베이어입니다. 이송장치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개별로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사진과 같이 밀폐구조라서 위험성이 없다고 판단되어도, 컨베이어는 이송거리가 3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무조건 신고 대상에 해당됩니다.

 

 

 

 

컨베이어 건널다리 사진입니다. 안전기준 위반이기 때문에 컨베이어를 건너는 작업자가 있는 경우 안전기준에 적합한 건널다리를 설치하거나, 인필플레이트 설치 또는 기동/정지 조작장치를 컨베이어를 건너는 구간에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마지막 컨베이어는 벨트 컨베이어입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면 가장 많이 확인되는 위험포인트입니다. 바로 회귀아이들러 방호조치입니다. 벨트 면을 지지하는 회귀아이들러에는 물림보호물 또는 덮개 등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기계분야에 대한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이 끝나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현장 담당자분에게 말씀드리고, 전기분야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합니다. 제어반을 보시면 비상정지장치 주변에 황색 배경이 미설치되었습니다. 개선조치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그 밖에 전기분야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실시하고, 마지막으로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합니다. 메인 차단기 T상에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합니다. 제어반 도어, 설비 외함뿐 아니라 사진과 같이 각 부품의 접지단자에 대해서도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제주도에서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진행과정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주도 지역의 경우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안전보건공단 광주광역본부로 신고를 실시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안전한 기계를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