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정형 목재가공기계 명판

 

안전하세요?! 드디어 자율안전확인표시 마지막 포스팅이에요! 벌써 11종에 대한 포스팅을 다 했다는게 시간이 정말 빠르네요ㅎㅎ 이제 많은 분들이 자율안전확인대상 기계·기구에 올바른 자율안전확인표시를 부착하시겠죠?!

그럼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마지막 포스팅! 고정형 목재가공기계에 대해 알아볼께요!

 

목재가공기계도 여러종류가 있어요! 먼저 아직 익숙한 둥근톱기계 부터 기계대패, 루타기, 띠톱기계, 모떼기기계 이렇게 총 5종이 있어요! 지금부터 각 위험기계·기구에 부착해야되는 자율안전확인표시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같은 목재가공용기계이지만 5종 모두 표시방법이 조금씩 다르니 집중해서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고정형 목재가공기계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9] 목재가공기계(둥근톱, 대패, 루타기, 띠톱, 모떼기기계)의 제작 및 안전기준 12호, 29호, 42호, 55호, 74호

 

 표시내용

 

둥근톱 기계에는 다음 각 목의 사항을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표시해야 한다.

가. 제조자명

나. 제조연월 및 제조번호

다. 형식 또는 모델명

라. 대패 몸통의 길이 및 유효 절삭너비(둥근톱인데 고시에 대패로 기재되어 명판예시는 임의로 변경하였습니다.)

마. 자율안전확인표시(KCs 마크)

 

기계대패에는 다음 각 목의 사항을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표시해야 한다.

가. 제조자명

나. 제조연월 및 제조번호

다. 형식 또는 모델명

라. 대패 몸통의 길이 및 유효 절삭 너비

마. 자율안전확인표시(KCs 마크)

 

루타기에는 다음 각 목의 사항을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표시해야 한다.

가. 제조자명

나. 제조연월 및 제조번호

다. 형식 또는 모델명

라. 사용가능한 공구의 최대 지름 및 날 부분의 길이(변속 기구를 구비한 루타기는 변속의 단계마다 표시하여야 한다)

마. 자율안전확인표시(KCs마크)

 

띠톱 기계에는 다음 각 목의 사항을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표시해야 한다.

가. 제조자명

나. 제조연월 및 제조번호

다. 형식 또는 모델명

라. 자율안전확인표시(KCs 마크)

 

모떼기 기계에는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다음 사항을 표시해야 한다.

가. 제조자명

나. 제조연월 및 제조번호

다. 형식 또는 모델명

라. 사용가능한 최대 허용 높이 및 최대 높이에서의 허용 가능한 커터의 지름(변속 기구를 구비한 모떼기 기계는 변속 단계별로 표시하여야 한다)

마. 자율안전확인 표시(KCs 마크)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예시

 

둥근톱기계 명판_일반

 

먼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둥근톱 기계의 명판 예시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예시입니다.

 

둥근톱기계 명판_자율

 

자율안전확인번호가 기재된 둥근톱 기계의 KCs명판 예시입니다. 고용노동부 고시에는 대패 몸통의 길이라고 적혀있지만 둥근톱기계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둥근톱 기계에 대한 자율안전확인신고 후 신고증명서에 기재된 자율안전확인번호를 우측 상단과 같이 표시해주시면 됩니다.

 

둥근톱기계 명판_수입

 

둥근톱 기계가 수입품인 경우 사용하는 명판 예시입니다. 외국 제조자명과 수입자명을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둥근톱 방호장치 명판

 

둥근톱 기계는 둥근톱 방호장치에 대한에 대한 자율안전확인신고가 별도로 있습니다. 해당 명판 예시는 둥근톱 기계의 방호장치(덮개)에 부착하는 양식입니다.

 

기계대패 명판_일반

 

대패, 기계대패의 KCs명판예시입니다.

 

기계대패 명판_수입

 

대패가 수입품인 경우에 사용하는 KCs명판 예시입니다. 수입품인 경우에는 해당 예시를 참조해서 제작하시면 됩니다.

 

루타기 명판_일반

 

둥근톱기계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루타기 명판예시입니다. 예시와 같이 공구의 최대지름과 날 부분의 길이를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루타기 명판_수입

 

루타기가 수입품인 경우에 사용하는 명판 예시입니다.

 

띠톱기계 명판_일반

 

띠톱기계에 대한 명판예시입니다. 다른 목재가공기계보다는 조금 간단한데요? 띠톱기계를 제작하는 경우 해당 명판예시를 참조하여 제작 및 부착하시면 됩니다.

 

띠톱기계 명판_수입

 

띠톱기계가 수입품인 경우에 사용하는 명판 예시입니다.

 

모떼기기계 명판_일반

 

마지막으로 모떼기 기계의 명판 예시입니다. 예시와 같이 최대 허용 높이와 커터의 지름을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모떼기기계 명판_수입

 

모떼기 기계가 수입품인 경우에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는 모두 예시이며, 고용노동부 고시 표시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만 모두 포함하시면 디자인, 크기 등은 임의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KCs명판 예시를 참고하시어 고정형 목재가공기계(둥근톱기계, 기계대패, 루타기, 띠톱기계, 모떼기기계)에 올바른 자율안전확인표시를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Ps. 자율안전표시(Kcs명판)제작이 필요하신분은 특수코팅된 알루미늄 스티커로 제작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량 제작도 가능하며 명판크기는 가로 105mm × 세로 60mm × 두께 1mm 고정입니다.

 

 

안전하세요? 목재가공기계 명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