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NC조각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여부

 

안전하세요? 오늘은 CNC조각기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NC, CNC 제어방식을 사용하여 공작물을 조각하는 기계는 과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봐요!

 

 

CNC 조각기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일까?

 

조각기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오늘 질의회시는 CNC 제어방식을 위하여 명판 등을 조각하는 조각기 인데요! 꼭 명판이 아니더라도 절삭공구와 스핀들을 사용하여 공작물을 가공하는 기계는 모두 해당 될 수 있어요!

 

절삭공구

[사진출처 : https://pixabay.com/]

 

사진과 같이 스핀들의 종류에 따라 가공방식이 달라 질 수 있겠는데요! 이렇게 절삭공구를 사용하여 공작물을 가공하는 장비를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공작기계라고 불리고 있어요!

 

또한, 공작물의 종류, 가공방법에 따라 '선반', '드릴기', '평삭기', '형삭기', '밀링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CNC조각기는 과연 어떤 공작기계에 해당될까요? 지금부터 안전보건공단 질의회시 결과를 바탕으로 알려드릴께요!

 

 

 질의

 

본 설비는 알루미늄 명판에 글씨 등을 새기는 CNC조각기 입니다. 전체적인 구졸르 보았을때 공작기계의 밀링기와 모양은 비슷하나, 여러개의 절삭날이 부착된 절삭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1개의 회전날을 이용하여 글씨 등을 조각내는 공작기계입니다. 회전날이 드릴날 처럼 보이긴 하나, 구멍가공을 하는 '드릴기'는 아닙니다. 본 설비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설비에 해당되는지 상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회시

 

해당 설비는 멀티 태스킹 장비로 밀링, 드릴링의 기능이 구현이 가능한 것으로 밀링기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에 따른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 해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20161026] 명판 제작용 CNC조각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질의.pdf

 

공작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여부 질의

 

안전하세요 CNC조각기 질의회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