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기 안성 편

 

안전하세요? 요즘 장마때문에 많은 지역에서 물난리로 고생하고 계시는데 다들 피해 없길 바랍니다! 오늘은 경기도 안성시 자율안전확인신고  트롤리 컨베이어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릴게요! 오늘의 대상품은 트롤리 등을 이용하여 철재 등을 연속으로 이송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트롤리 컨베이어는 천정에 설치한 레일에 일정한 간격으로 트롤리를 연결하고, 트롤리를 구동하는 체인과에 의해 트롤리를 순환시켜서 물품을 운반합니다! 가공식이기 때문에 운반선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자동화가 수월하고 설비비도 비교적 저렴합니다.

 

 

 

다음 확인해야 할 사항은 모터인 구동부 부분입니다. 구동부가 기존에 맞게 잘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동력 전달 부분에 덮개가 노란색으로 잘 덮어져 있습니다. 컨베이어는 주로 위험요소가 큰 체인 부분에는 저렇게 노란색으로 안전보호 울을 덮어 놓았어요.

 

 

 

견인식 트롤리 컨베이어는 주라인 및 분기라인 구동장치에는 과부하 방지장치를 사진처럼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주라인 구동장치에 인터버를 설치해서 과부하를 감지해줍니다.

 

 

 

제어반은 KS 기준에 따라 가동버튼에는 녹색을, 정지버튼에는 적색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현상 상황에 따라 사진과 같이 반대로 설치되는 경우도 있으나,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위해서는 조작버튼 색상을 준수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비상정지장치 주변에는 황색배경이 설치되어야 하므로 사업장에 추가적으로 보완사항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절연저항은 MCCBMC를 측정하였어요. MCCB에서 절연저항 값이 무한대 값이 아닐 때에는 그 아래에 있는 MC 또한 무한대 값이 안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 결과는 MCCB에서MCCB에서 199.9MΩ으로 IEC 기준인 1MΩ이상으로 적합 판정이 되겠습니다!

 

 

 

접지 연속성은 사용자의 손이 닿을 수 있는 모든 부분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넬의 볼트부터 대상품의 모터, 프레임까지! 측정값을 0.01㏁으로 IEC기준은 0.1Ω보다 낮기에 적합입니다!!

 

 

 

지금까지 트롤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과정을 보셨습니다. 오늘 보신 자율안전확인신고 과정을 바탕으로 미흡한 부분을 보완조치하셔서 산업재해가 없는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보세요. 이상 경기도 안성시에서 진행한 트롤리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후기였습니다. 안전하세요!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