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단 벨트 컨베이어 컨설팅

 

 

                   

계단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광주광역시 편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계단 벨트 컨베이어 광주광역시 1

 

안전하세요?! 이번에는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광주컨트리** 골프장에 다녀왔어요! 오늘 처음으로 소개해 드리는 대상품은 골프장 등에서 골프백이나 수화물 등을 운반하는 벨트 컨베이어인데요! 골프장에도 컨베이어가 있다는게 신기했어요! 일반적으로 계단에 설치한다고해서 계단 컨베이어, 계단 벨트 컨베이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광주 골프장에 설치된 계단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봐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계단 벨트 컨베이어 광주광역시 2

 

계단 벨트 컨베이어의 측면 모습이에요! 좌측에는 계단이 있고 우측으로 컨베이어 라인이 설치되어 있네요! 컨베이어는 골프백이나 고객의 수화물 등을 운반하는 용도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화물의 낙하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양 측면에 가이드를 설치했어요! 또 벨트 컨베이어 하부 아이들러에 접촉되지 않도록 계단 측면에 핸드레일 등을 설치해서 접근할 수 없는 구조로 제작하고 경사가 없는 부분은 측면 덮개를 설치해서 하부 아이들러에 접촉위험이 없도록 방호조치를 실시했어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계단 벨트 컨베이어 광주광역시 3

 

구동부 역시 STS304재질의 덮개를 설치해서 완전히 밀폐형으로 접촉위험이 없도록 제작했어요! 추가로 덮개 개방금지, 말림위험 등의 경고표시를 부착해 주면 좋겠죠? 벨트 컨베이어의 경우 운반하는 화물이 낙하할 우려가 없도록 제작하고 풀리, 아이들러, 구동부 등에 접촉되지 않도록 덮개 또는 울 등을 설치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어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계단 벨트 컨베이어 광주광역시 4

 

또 컨베이어에는 기동을 예고하는 경보장치(경보음과 경보등)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컨베이어가 기동하기 전에 경보장치가 작동해서 알려준다면 작업자가 이를 인지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겠죠?! 조작위치에서 확인할 수 없는 작업구역이나 통행구역이 있다면 경보장치를 반드시 설치해주셔야 해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계단 벨트 컨베이어 광주광역시 5

 

컨설팅을 진행하다보면 가장 많이 안되어 있는 부분이 바로 경고표시에요! 컨베이어 뿐아니라 모든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기계·기구에는 전기장치로 인한 감전위험이 있는 곳에는 사진과 같이 감전위험 경고표시를 부착해야해요! 국문으로 된 경고표시면 더욱 더 좋겠죠? 저 같은 경우에는 경고표시 스티커를 직접 제작해서 컨설팅을 진행할 때 마다 직접 부착해 드리고 있어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경고표시는 반드시 부착해 주셔야해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계단 벨트 컨베이어 광주광역시 6

 

이렇게 고용노동부 고시에 따라 컨베이어 제작 및 안전기준을 확인하고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해요!

좌측 흑색 프로브를 접지단자(Bus Bar)에 연결하고 우측에 보이는 적색 프로브를 메인 차단기(MCCB) R, S, T상에 연결하여 절연저항 값을 확인해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계단 벨트 컨베이어 광주광역시 7

 

절연저항시험이 끝나면 접지연속성시험을 실시해야 하겠죠? 메인 접지단자와 제어반 도어에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하고 있는 사진이에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계단 벨트 컨베이어 광주광역시 8

 

지금까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광주컨트리** 골프장에 설치된 계단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어요! 컨베이어의 경우 이송거리가 3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 해당되요! 2013년 03월 01일 이후 제조 또는 수입된 컨베이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해 산업재해를 예방해 보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하지 않고 제조 또는 사용하는 경우 1년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벌금에 처해질 수 있어요! 이상 광주광역시에서 컨베이어 컨설팅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안전하세요? 계단 벨트 컨베이어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