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컨설팅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경남 창원 편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1

 

안전하세요?! 오늘은 경상남도 창원에 위치한 (주)세아특**에 다녀왔어요! 오늘 소개해 드릴 대상품은 버킷 컨베이어인데요! 버킷 엘리베이터로 더 많이 불리는 기계죠! 지난번 포스팅에 버킷 컨베이어에 관하여 한번 소개해 드린적이 있는데 왜 또 포스팅을 하느냐?! 그 이유는 일반 버켓 컨베이어가 아닌 "쇼트기계"와 함께 사용하는 특별한 컨베이어라 다시한번 소개해 드릴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쇼트기계가 무엇인지! 쇼트기계와 함께 사용하는 컨베이어의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봐요~~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2

 

먼저 쇼트기계는 주물 등을 가공하는 경우 모래나, 쇼트볼 등을 분사하여 주물, 철판, 형강 등의 표면에 부착된 녹, 이물질 등을 제거하거나 표면 다듬질 처리 등을 하는 기계를 말해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버킷 컨베이어는 쇼트기계에서 배출되는 쇼트 볼 등을 다시 공급하기 위하여 제작되었어요! 사진을 보시면 버킷 컨베이어는 하부 점검구가 매우 중요해요! 버켓에 직접적으로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불기 개방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실시해야 하는데요! 사진과 같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안전난간을 설치하고 점검창은 볼팅 등으로 시건조치를 실시했어요!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3

 

그 다음으로는 기본 중에 기본이죠! 이제 구동부 방호조치를 안하는 제조사는 없어도 무방하다고 볼 정도로 현장에 가면 모터 구동부는 사진과 같이 고정식 덮개가 설치되어 있어요! 여기에 추가로 모터의 회전방향 표시도 해주시면 더욱 더 좋겠죠?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4

 

사진은 버킷 컨베이어 상부의 모습이에요! 버킷 컨베이어는 화물을 수직으로 이송하기 때문에 상부에는 사진과 같이 개구부 등에 따른 추락위험이 존재해요! 따라서 기준에 맞는 안전난간과 하부 작업구역 및 통로가 있는 경우에는 발 끝막이판을 설치해주셔야 하는데요! 설치 상태는 매우 양호했어요! 안전난간 설치기준이 궁금하시면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제13조를 보시면 되요!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5

 

이어서 컨베이어에는 제어반(조작위치)에서 시야를 벗어난 작업구역이나 통행구역이 있는 경우에는 기동을 예고하는 경보장치를 설치해 주셔야 하는데요! 이때 경보장치는 경보음과 경보등이 동시에 작동해야해요! 해당 사업장은 사진과 같이 확성기 등을 통하여 경보음을 울리고 표시등을 설치하는 등 기준에 맞게 설치하셨어요.

여기서 주의하실점은 경보장치라고해서 많은 분들이 비상 시, 에러 시, 오작 동시 울리는 것이 아니라 컨베이어의 기동을 예고하는 경보장치를 설치해야 되는점!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6

 

제어반을 함께 살펴볼까요? 컨베이어는 운전모드 전환 시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사진과 같이 키 스위치를 설치해주셔야 하는데요! 키 스위치를 설치하면 청소, 정비, 수리 등의 작업 시 작업자가 키(Key)를 소지한 채 작업을 진행하면 오조작 등에 따른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어요!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7

 

이렇게 컨베이어 제작 및 안전기준을 육안점검으로 확인하면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해요! 사진은 컨베이어 차단기 R상에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하고 있는 사진이에요. 절연저항 시험은 접지단자(PE)와 차단기(MCCB, NFB 등) R, S, T상에 각각 시험을 실시하시면 되요.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8

 

절연저항시험이 끝나면 접지연속성 시험을 빼먹어선 안되겠죠?! 사진은 제어반 볼트에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하고 있는 사진이에요! 접지연속성 시험의 경우 측정 포인트가 별도로 정해져 있는것은 아니지만 보통 제어반 도어, 내부 프레임, 각 전장류의 PE단자 등을 확인하고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하는 기계·기구의 외함이나 모터 프레임 등을 확인하고 있어요.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쇼트기계(버킷 컨베이어) 9

 

자 지금까지 쇼트기계 사용을 위하여 쇼트 볼 등을 공급하는 버킷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어요! 오늘 소개해 드린 버킷 컨베이어가 아니여도 쇼트공정에 사용되는 컨베이어의 종류는 더 많이 있어요!

철판 및 형강 등을 이송하는 롤러컨베이어, 체인컨베이어 등도 이송거리가 3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아야 하는 위험기계·기구에 해당되요! 쇼트기계를 제조하는 경우 반드시 확인하셔서 안전한 기계·기구를 제조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안전하세요? 쇼트기계 컨설팅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