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남해 스크류 컨베이어 컨설팅

 

 

스크류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 전남여수 편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스크류 컨베이어 전남 여수1

 

안전하세요?! 낭만의 도시 전라남도 여수에 다녀왔습니다!ㅎㅎ

오늘 소개해드릴 자율안전인증 대상품은 바로! 스크류 컨베이어인데요! 남해**(주)에 설치 예정이라고 합니다.

항상 완성단계에서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려서 스크류 컨베이어의 내부가 궁금하실텐데요! 오늘은 제작단계에 방문하여 컨설팅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스크류 컨베이어 내부 모습과 완성 전 스크류 컨베이어의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스크류 컨베이어 전남 여수2

 

스크류 컨베이어는 일전에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보통 분진, 분말 형태의 원료를 이송하기 위하여 많이 제작하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릴 스크류 컨베이어도 분진 등의 원료를 이송하기 위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스크류 컨베이어는 보통 밀폐형 케이싱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신체와 접촉될 수 있는 공급구 및 배출구 그리고 점검구와 구동부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사진은 공급구의 모습이에요! 아직 현장에 설치되기 전이기 때문에 노출되어 있지만 현장에 설치되면 볼팅 마감 등으로 노출되기 않도록 설치가 됩니다. 공급구 내부에 보이시는 은색 물체가 바로 스크류 인데요! 유명한 아이스크림! 스크류바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릴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스크류가 회전운동을 하면서 원료를 앞으로 밀어주는 방식으로 이송하는데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스크류 컨베이어 전남 여수3

 

이송구간 마다 이렇게 점검구가 있습니다. 점검구가 노출되게 되면 스크류와 작업자가 접촉하여 말림 또는 베임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점검구는 반드시 사진과 같이 불시에 개방되지 않도록 시건조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스크류 컨베이어 전남 여수4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부분이 바로 구동부인데요! 사진은 아직 방호조치가 안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는 100% 제작완료 후 진행하는 제도가 아니고 사전에 제조자가 '위험·기계기구를 어떻게 제조하겠다~' 라고 사전에 신고하는 제도로 100% 제작이 완료되지 않아도 자율안전확인신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노란색 부분이 회전하면서 스크류를 돌려주는데요! 이때 장갑 등을 착용하고 수리하거나 작업하는 경우 말림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에 고정식 덮개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물론 제조사 사장님께서 구동부 덮개를 설치하신다고 말씀하셔서 위험성평가는 구동부 덮개 설치로 평가하였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스크류 컨베이어 전남 여수5

 

자 그럼 이제 위험성평가를 마치고 전기안전시험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처음으로 결과값을 함께 보여드릴건데요! 사진은 컨베이어 구동모터 차단기 T상에 절연저항 값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결과는 199.9MΩ으로 IEC-60204-1기준인 1MΩ이상으로 측정되어 적합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스크류 컨베이어 전남 여수6

 

다음은 접지연속성 시험을 시작해 봅니다. 전용의 접지단자 일명 부스바(Bus Bar)라고 하죠! 그리고 제어반 내부 프레임(Frame)에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하는 사진입니다. 사진과 같이 저항값은 0.08Ω, 전압강하값은 0.77V로 측정 결과 값이 1V미만으로 적합으로 판정하였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스크류 컨베이어 전남 여수7

 

자! 지금까지 스크류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면 스크류 컨베이어는 공급구와 배출구 그리고 점검구와 구동부를 집중적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작업자가 접촉위험이 없도록 조치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그럼 오늘 소개해드린 스크류 컨베이어 자율안전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참고하셔서 안전한 기계·기구를 제작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