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혼합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 제작 및 안전기준을 파헤쳐 보는 두번째 시간이에요!

오늘은 컨베이어 다음으로 많이 컨설팅을 하고 있는 혼합기를 준비해봤어요!

혼합기(교반기, 아지테이터)를 제작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혼합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

 

 

컨베이어와 같이 해당 위험성평가 결과서는 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3]의 내용을 정리한 파일입니다!

법적근거는 아래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고시_제2017-52호).hwp

 

혼합기도 기계분야의 평가항목이 '8가지' 밖에 안되요! 금방할 수 있겠죠?!ㅎㅎㅎ

[별표 3]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_1  [별표 3]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_2

혼합기도 제일 상단에 기계·기구명은 '혼합기'로 변경하지 마시고 형식(규격), 평가일자, 평가자를 먼저 작성합니다. 평가자는 제조사 담당자로 작성해주시면 되요!

그 다음으로 본격적으로 위험성평가를 시작해야 하는데, 좌측부터 번호, 위험원(항목), 위험대책(제작 및 안전기준)은 변경하지마시고! 위험위치와 위험대책 실행결과, 시험·검사 결과 또는 결과서는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그림에 작성된 '위험위치'는 혼합기의 구조와 형식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별표 3]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_3  [별표 3]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_4

음.. 전기분야 위험성평가 중에 오늘은 15번 전동기의 과부하 보호 항목을 평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험성평가는 질문에 답하듯이 평가를 하시면 되는데! 중요한건 각 번호에 있는 위험대책(제작 및 안전기준)을 모두 평가를 해주셔야 해요! 15번 전동기의 과부하 보호 항목은 총 가~라 항목으로 4가지를 작성해주셔야 하는데요! 가목부터 한번 보시죠!

 

가. 정격출력 0.5kW 이상의 전동기에는 과부하보호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다만, 구조적으로 전동기가 과부하가 되지 않도록 전기적․기계적 회로가 구성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내용을 살펴보면 전동기(모터)의 출력이 0.5kW이상인 경우 과부하보호장치를 설치하라고 되어있습니다. 과부하 보호장치로는 MT, EOCR 등이 있겠지요?! 그럼 평가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위험위치는 '모터회로'가 될 것이고 시험·검사 결과 또는 결과서에는 '과부하보호를 목적으로 MT 또는 EOCR 설치' 라고 작성해주시면 되겠죠?

 

여기서 하나 더! 후단에 보시면 구조적으로 전동기가 과부하가 되지 않도록 회로가 구성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버터 제어방식이나 모터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회로에서 과부하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차단하기 때문에 MT, EOCR은 설치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모터회로 보호를 위하여 실제 산업현장에서는 인버터와 EOCR을 같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위험위치는 '비적용'이 될 것이고 '과부하 보호를 목적으로 인버터 또는 모터드라이브 방식으로 회로를 구성함' 이라고 작성해주시면 되겠죠?

[별표 3]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_5  [별표 3]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_6

[별표 3]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_7  [별표 3] 혼합기 제작 및 안전기준_8

제가 작성해드린 것을 참고하셔서 혼합기 위험성평가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혼합기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첨부하니 다운로드 하셔서 직접한번 평가해보세요~

혼합기의 안전성 확보 자율안전확인신고로 해결하세요!

 

03. 혼합기 위험성평가 결과서(2017).hwp

Ps. 원본이 필요하시면 댓글이나 쪽지 보내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제도가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인증) KCs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67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KCs)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73

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의뢰전에 반드시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의뢰 시 주의사항 URL : http://aysafe.tistory.com/69

 

 

혼합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약식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