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자파 적합성시험

 

안전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자율안전확인신고와 관련된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이번 시간에는 많은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바로!! 전자파 시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ㅎㅎ

 

말로는 많이 들어보고, 전자파시험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과연 어떻게 시험을 실시하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하나씩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전자파 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전자파 시험은 '전자파 적합성시험', '전자파 내성시험', 'EMC TEST', 'EMS TEST' 등등 많은 명칭으로 불리고 있으나 오늘 포스팅해 드릴 전자파시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및 안전인증 그리고 S마크 신고에 필요한 산업용 기계·기구 분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자파시험의 S2-W-5-2009 기준에 따라 'IEC 61000-6-2(2005)' 규격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KN 61000' 규격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쉽게 설명해 드리면 산업용기계·기구에 방해전파(노이즈 등)등을 인가해 설비가 오작동을 하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자파시험을 자율안전확인신고와 적합하면 산업용로봇은 100%, 무조건 전자파시험을 실시해야하며, 연삭기 또는 연마기, 공작기계, 목재가공용기계 등은 NC 또는 CNC 컨트롤러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전자파시험을 실시해야 합니다!

 

그럼 전자파시험의 종류는 어떻게 될까요? 이제는 구하기 힘든 안전보건공단에서 배포한 '자율안전확인신고 서류작성 예시집(2013)'을 보시면 전자파 시험은 다음과 항목을 측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서류작성 예시집(2013).hwp

 

전자파적합성 시험결과표

전자파시험 및 환경조건

전자파시험 대상기기

정전기방전시험

방사내성시험

전기적 빠른 과도현상시험

서지내성시험

전도내성시험

전자파시험성적서

 

전자파시험 예시만 가지고는 당연히 이해가 안되시겠죠?! 그럼 이번에는 전자파시험을 측정하는 현장 사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파 시험은 먼저 정전기방전시험, 방사내성시험, 전도내성시험, 서지내성시험, 전기적 빠른 과도 현상시험으로 총 5가지 항목에 대해 시험을 하게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시험의 기준과 측정방법을 사진과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전기방전시험

 

정전기방전시험  정전기방전시험 접지 

정전기 방전시험은 컨트롤러 외함에 ±4kV~±8kW를 인가하는 시험 입니다.

 

 

 방사내성시험(RS), 전도내성시험(CS)

 

방사내성시험  전도내성시험 

전자파 형태로 방사되어 유입되는 잡은에 대한 내성을 확인하는 방사내성시험과 전원선 등과 같이 선을 통해 유입되는 잡음에 대한 전도내성시험은 전원선에 측정하게 됩니다.

방사내성시험(RS)은 80MHz~1GHz를 인가하고 전도내성시험(CS)은 150KHz~80MHz를 인가하여 시험을 실시합니다.

 

 

 서지내성시험, 전기적 빠른 과도 현상시험(버스트 내성시험)

 

서지내성시험  버스트 내성시험

마지막으로 알아볼 시험은 서지내성시험과 전기적 빠른 과도 현상시험 일명 버스트 내성시험입니다.

서지시험은 일명 낙뢰를 맞았을 때 산업기기가 버티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라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사진 우측과 같지 접지선과 전원선(R,S,T)에 각각 ±2kV를 인가하여 시험을 실시합니다.

 

버스트 내성시험의 경우 전기안전시험인 잔류전압시험과 비슷한데요! 실제로 차단기를 온/오프를 하지는 않지만 이런 상황일 경우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서지시험과 동일하게 ±2kV를 인가하여 시험을 실시합니다.

 

 

 순간 정전 내성시험(전압변동시험)

 

 

끝으로 차단기 용량이 16A이하일 때는 순간 정전 내성시험을 추가로 실시해야 합니다.

시험방법은 아래 규격을 참조해주세요!

 

순간 정전 내성시험.pdf

 

 

 

지금까지 전자파 적합성 시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34조 및 제35조에 따라 실시하는 전자파적합성 시험은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내용과 같이 시험을 실시하게됩니다.

안전인증 및 S마크를 취득하거나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기 위해 전자파시험을 실시해야 하시는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또한 이와 별개로 CE인증 및 전자파 시험(전자파내성시험)이 필요하신분은

언제든 문의주셔도 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전자파 적합성시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안전하세요!

 

 

안전하세요? 전자파시험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