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안내

 

 

안전하세요?! 오늘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및 대행을 의뢰하기 위해 제 블로그에 오셨으면 정말 잘오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2013년 10월부터 약 5년간 자율안전인증 대행업무를 하고있지만 비용부담이 걱정이신 분들을 위해서 블로그에 신고방법을 게시하거나 전화주시면 유선상담을 통하여 스스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많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하시기에는 많이 어려워하시고, 시간적으로 급하신 분들을 위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기안전시험 역시 한국인정기구(KOLAS)에 등록준비 중이며, 현재는 KOLAS인정 기관과 MOU를 맺어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안전시험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의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컨설팅을 도와드립니다.

꼭 제가 아니더라도 아래 링크를 꼭 한번은 확인하시고 업체 및 기관을 선정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의뢰 시 주의사항 → http://aysafe.tistory.com/69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안내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다음과 같습니다.

 

 상담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를 해야하는 위험기계·기구 즉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이 어떤것인지 무료상담을 통해서 확인합니다. 이부분이 매우 중요한것이 자율안전확인신고는 형식(구조)별로 신고를 진행하기 때문에 똑같은 기계를 여러대를 만들거나 동일한 구조의 기계를 조금 변형해서 제작하는 경우 각각 신고하지 않고 1장의 증명서만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비용절감이 가능한 부분이죠! 또한 신고면제 사유에 해당되는데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으라고 컨설팅 하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따라서 신고 전 상담을 통해 정확하게 대상품을 파악하는 것이 비용절감에 첫걸음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자율안전인증 처리건수만 800형식 이상을 진행하면서 수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지만 그래도 애매한 대상품들은 100% 안전보건공단 질의회시를 바탕으로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질의회시 모음 → http://aysafe.tistory.com/category/안전관리/질의회시

 

해당 질의회시를 보시면 신고 면제를 받게 해드린 대상품들도 상당이 많이 있습니다. 상담은 항상 무료이니 자율안전확인신고와 관련하여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계약

 

이제 정확한 상담을 통해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품이 파악되면 계약을 진행합니다. 물론 착한가격으로 말이죠!

2017년 10월 27일 안전보건공단 내부지침이 개정됨에 따라 2018년 부터는 장비를 임대하여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하는 경우 10개월 이상의 임대계약서를 작성해야하고 임대된 장비의 시리얼넘버가 공단 내부전산에 기록되기 때문에 컨설팅 기관의 장비로 자체시험하는 방법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컨설팅 비용이 많이 올랐죠ㅜㅜ

 

하지만 저는 한국인정기구(KOLAS)기관과 MOU를 체결하여 전기안전시험비를 대폭 감소시켰고 2018년 11월 부터는 한국인정기구(KOLAS) 인정을 취득하여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컨설팅을 도와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위험기계 안전인증 등의 업무 처리지침(2017.10.27).hwp

 

 

 필요서류 준비

 

수 많은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해오면서 고객입장에서 불편하고 작성하기 어려운부분을 최소화시켰습니다. 따라서 준비해주실 서류는 딱 3가지 밖에 없습니다.

 

1. 사업자등록증

2. 자율안전확인신고서 작성을 위한 사용인감 스캔본 또는 친절하게 작성해서 보내드리는 자율안전확인신고서에 도장날인 후 스캔본

3. 제품의 설명서(설명서가 없는 경우 도면과 간단한 기계정보)

 

정말 쉽죠? 이렇게 3가지를 준비해주시면 직접 안전보건공단에 신고해서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발급까지 모두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현장방문

 

자율안전확인신고 진행을 위해서 현장방문은 필수입니다! 위험성평가와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해야 하는데요!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 제도는 100% 완성된 상태에서 점검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고 기계를 어떻게 제작을 할 것이다 라고 사전에 신고하는 제도 이기 때문에 최소한 구동모터와 차단기가 연결 된 상태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차단기를 내리고 측정하기 때문에 1차측 전원은 연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 현장을 방문해서 매의 눈으로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기준에 따라 제작이 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고시_제2017-52호).hwp

 

제가 작성하는 위험성평가 및 시험·검사 결과서 양식입니다.

 

위험성 평가 및 시험검사 결과서

전부다 공개할 수는 없지만 위험성평가 결과서는 정말 중요합니다! 실제 제작되는 기계를 충분히 반영하고 실현 가능한 방호조치 여부를 평가해야 합니다. 경사가 없는데 경사부가 있다고 평가하거나 설치할 수 없는 방호장치를 임의로 달겠다고 평가해버리면 산업재해 발생 시 문제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목 하나하나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실제 제작되는 기계와 100% 일치하게 평가를 실시해야 합니다.

 

그 다음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합니다.

전기안전시험을 총 4가지로 내전압시험, 절연저항시험, 접지연속성시험, 잔류전압시험을 실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2015년 08월부터 내전압시험과 잔류전압시험은 생략할 수 있도록 고시가 개정되어 절연저항시험과 접지연속성시험만 실시하고 있습니다. (필요 시 추가비용 없이 내전압시험과 잔류전압시험도 가능합니다.)

 

당연히 한국인정기구(KOLAS) 가입기관과 함께 진행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서

 

 

 보완요청

 

현장방문 후 위험성평가를 마치면 안전기준에 미흡한 사항을 정리해서 보완공문을 송부해드립니다! 구두나 글로만 알려드리면 보완조치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진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해서 보내드립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보완요청서1자율안전확인신고 보완요청서2

자율안전확인신고 제도를 모르고 처음 제작하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기계·기구는 100% 완벽하게 제작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작성할때는 실제로 없더라도 방호장치를 설치하겠다고 평가하기 때문에 컨설팅 기관에서 기준에 맞지 않는 부분을 이야기해주지 않으면 개선조치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현장에서 확인한 보완사항을 정리해서 쉽게 개선할 수 있도록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서류작성

 

이제 자율안전확인신고서 제출을 위하여 일명 '자율안전기준을 충족함을 증명하는 서류'를 작성해야 합니다.

현장에서 확인한 위험성평가 결과서와, 전기안전시험성적서 그리고 제품설명서를 작성합니다.

 

컨베이어 제품설명서혼합기 제품설명서

컨베이어와 혼합기 제품설명서 목차입니다. 안전에 관한사항과 방호장치 등 퀄리티 있는 제품설명서를 직접 제작해 드립니다. 제품설명서의 경우 제조사 또는 수입자의 유일한 면책사유이기 때문에 안전에 관한 주의사항을 많이 적어주셔야 합니다.

 

 

 서류제출

 

이제 작성이 끝나면 의뢰하신 제조사 사업장 소재지 안전보건공단 지역본부에 전자문서(PDF)로 직접 제출해 드립니다.

 

 

 처리기한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발급까지 현장방문일로 부터 보통 15~20일정도 소요됩니다.

현장방문하여 제출서류를 작성하는데 1~3일, 안전보건공단에서 신고수리를 하는데 15일정도가 걸립니다.

급한건에 한하여 최대한 시간을 맞춰 드리고는 있으나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의뢰해주셔야 합니다.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발급

 

제가 안전보건공단 지역본부에 직접 제출해 드리면 제출일로 부터 15일 이내 종료되어 등기로 신고증명서 원본을 직접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후관리

 

저 같은 경우 3년 넘게 계속 인연을 이어온 사업장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를 곰곰히 생각해보면 컨설팅이 끝났다고 인연이 끝난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와 관련된 사항은 물론 안전보건과 관련된 사항도 지속적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또 제출한 서류의 보존은 물론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 기계·기구를 판매할때 사용자 측에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컨설팅 혜택

 

1. 최저가 보상제를 실현합니다.

2. 신고 완료 후 KCs명판을 서비스로 제공해드립니다.

3. 제어반 및 구동부 등에 부착할 수 있도록 감전위험, 협착위험, 말림위험 등 총 15종의 안전보건스티커를 서비스로 제공해드립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실적

 

믿고 의뢰 하실 수 있도록 최고의 컨설팅 실적으로 말합니다. 총 5년 동안 약 800형식 이상의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를 발급 받았으며 전국 어디든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증명서가 발급되면 아래와 같이 안전보건공단에서 등기로 배송되요^^

 

안전보건공단 자율안전확인신고 증명서

 

안전보건공단 자율안전확인신고

 

연삭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연마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산업용 로봇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혼합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파쇄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분쇄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식품절단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식품혼합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자동차정비용 리프트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밀링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둥근톱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루타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인쇄기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연삭기 덮개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둥근톱 방호장치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지금까지 자율안전확인신고(KCs인증)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와 관련하여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 부담없이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