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전하세요?! 오늘은 많은 사업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산업안전 컨설팅 즉 산업안전보건 컨설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사업장 안전관리 어떻게 실시하고 있나요?'을 보시면 사업장에서 지켜야 하는 산업안전보건법 이하 관련 법규는 너무나도 많이 있습니다.

 

사업장 안전관리 어떻게 실시하고 있나요? 바로가기 → URL : http://aysafe.tistory.com/85

 

하나씩 챙겨가면서 준수하기에는 인력도 부족하고 법규를 해석하고 작성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먼저 산업안전 컨설팅은 5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법'과 관련하여 사업주와 근로자가 알아야 하는 법적 준수사항 등을 지도·조언함으로써 사업장의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보건의식 확립을 위해 실시하는 컨설팅입니다.

 

왜 50인 미만이냐?! 먼저 50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안전관리 대행 또는 자체 안전관리자 선임의무가 법적으로 있기 때문에 일정 규모 이상인 사업장은 벌써 안전관리를 자체적으로 실시?! 하고 있으실겁니다.

 

여담이지만, 안전관리 대행을 타 기관에 의뢰하고 있는 사업장에서도 안전관리 자문이나 서류작성을 위해 저와 함께 하고 있는 사업장도 여럿 있습니다 ^^

 

우선 50인 미만의 기준은 지금까지 50인 미만 사업장은 산업안전관리 무법지대로 봐도 무방합니다. 또한 산업재해 역시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되면서 '안전보건관리담당자' 제도가 신설되었습니다! 먼저 30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은 올해죠! 2018년 09월 01일 부터 안전보건관리 담당자를 선임하셔야 합니다. 또한 내년이죠! 2019년 09월 01일 부터는 20인 이상 30인 미만도 적용되는데요!

 

이제 법적으로 내년이면 상시근로자 기준 20인 이상 사업장은 안전관리담당자를 선임하여 안전보건관리를 실시하셔야 합니다. 선임하지 않은 경우에는 무려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어렵기만한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 컨설팅 안내 - 제조업 편

 

 

 산업안전서류 관리(행정분야)

 

먼저 산업안전관리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이유를 생각해 봅니다.

첫째는 시간이 없어서, 둘째는 비용이 들어서, 셋째는 법이 너무 어려워 직접하기 힘들어서, 넷째는 이런 법이 있는지 몰라서, 다섯째는 주변에 아무도 안하는데 법적 처벌이 없어서 나중에 적발되면 그때 하기 위해서 보통 이 다섯가지 중 1개 이상은 해당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전은 잘해야 본전?! 이라는 인식이 아직 강하고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 나아가는게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매우 힘든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직접 해보려고 해도 법적 용어나 해석하기가 너무 어렵고 직접 관리를 한다고해도 과연 내가 잘 하고 있는 것인지? 생각이 들때도 있으실겁니다.

 

저 역시 어떻게 조금 더 가깝게 사업장의 안전관리를 위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수 많은 고민을 했고, 지금 역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에는 정답이 없고 사업주 생각에 따라 안전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는 분명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법적으로 문제되지 않는 한도에서 최소한 지켜야 하는 부분을 정리해 책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업장에서 알아야 할 산업안전보건법

 

이렇게 추려보니 최소 8개부터 22개까지 사업장에서 지켜야 하거나 알고 있어야 하는 산업안전보건법과 관련된 사항이 조사되었습니다.

 

또 고민을 해 봅니다. 이렇게 법에 관한 사항만 알려드리면 과연 이해를 하실 수 있을까?

 

산업재해 발생 시 처리방법 1  산업재해 발생 시 처리방법 2

그래서 각 조항별로 이해하기 쉽도록 실시방법과 법적근거를 요약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근데 음.. 여기까지 읽어보시면 보통 법 내용은 조금과 법을 지키지 않으면 벌칙이나 과태료가 얼마가 나오는구나? 까지 이해하시는게 아마도 한계일 겁니다. 그 다음 이런 질문이 나올 수 있죠? 그래서 어떻게 작성하고 어떻게 관리하라는거지?! 라고 생각하실게 분명합니다. 그래서..

 

 

각 조항별로 스스로 작성하실 수 있도록 작성예시를 모두 만들었습니다. 일명 산업안전보건 매뉴얼이죠!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스스로 지켜야 하는 산업안전보건법 관계 조항과 그 조항을 지키기 위해서 작성하고 관리해야 되는 컨설팅 매뉴얼을 제작했습니다. 최소한 이정도만 하시면 50인 미만 사업장에 산업안전관련 서류 즉 안전관련 서류는 모두 갖추실 수 있게됩니다.

 

여기에 사업장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안전보건교육 교재를 딱!!!

 

정리정돈과 재해예방 교육  근골격계 질환예방 교육

 

여기에 안전보건교육일지 양식까지! 제공해 드리고 있어요!

안전보건 교육일지  안전보건교육 참석자 명단

지금까지 사업장에서 안전서류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물론 한달에 한번 방문해서 직접 작성해 드리거나 작성하기 어려운 부분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현장점검

 

당연히 서류만 있다고 사업장에 안전관리가 이루어지는건 아니겠죠? 위험을 보는것이 안전의 시작입니다. 라는 슬로건 처럼 현장점검을 통해서 위험을 찾아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정기점검 체크리스트를 활용해서 빠짐없이 확인합니다!ㅎㅎ

산업안전 컨설팅 체크리스트 1  산업안전컨설팅 체크리스트 2

 

산업안전 컨설팅 현장점검 1  산업안전컨설팅 현장점검 2

 

 

사업장 업종별로 위험요인이 다르기 때문에 산업안전보건법 및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위반사항을 정확하게 점검해 드리고 있습니다.

 

 

산업안전 컨설팅 요약

 

 

너무 상세하게 하나씩 설명해 드리다 보니 조금은 어렵고 생소하시죠? 끝으로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산업안전 컨설팅 대상

 

1. 상시근로자 1인 이상 근무하는 사업장으로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에 관심이 있으신 사장님(권장 사항)

2. 상시근로자 20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안전관리담당자를 선임해야 되는 사장님(필수 사항)

3. 상시근로자 50인 이상 또는 자체적으로 안전관리자를 선임하여 관리하고 있지만 산업안전과 관련하여 안전서류 및 자료가 필요하거나 추가적인 안전자문 및 관리를 받고 싶은 사업장

 

 

 산업안전컨설팅 기대효과

 

1. 산업안전보건법 준수로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

2.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벌금 및 과태료 부과 예방

3. 정기안전보건 교육 해결(그 밖에 법정 의무교육 3가지 제공)

4. 각 사업장 별 전용의 보고서 제공으로 최적의 안전관련 서류 작성 및 비치

 

 

 산업안전컨설팅 진행 및 혜택

 

1. 산업안전컨설팅 매뉴얼 제공

2. 각 사업장 전용의 산업안전컨설팅 보고서 작성 및 제공

3. 월 1회 현장점검 및 서류작성

4. 안전보건교육 교재 제공(매월 연 12회)

5. 안전보건표지 제공(안전 스티커)

6. 산업안전관련 지도·조언

 

 

컨설팅이라는게 모르는 지식을 알려주는 것도 있겠지만 컨설팅 서비스 자체는 어렵고 불편한 것을 편하게 개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위에서 말씀드린 자료를 바탕으로 사업장 전용 보고서를 제작하여 고용노동부 점검 시 보고서 1권으로 대관업무가 모두 가능하도록 제작해 드리고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지켜야 하는 산업안전보건 안전서류와 교육일지 점검보고서 등이 모두 아래 보고서에 철하여 매월 관리됩니다. 번거롭고 불편한 과정을 없애고 꼭 필요하고 반드시 해야 하는 부분만 요약하여 법적 문제 없이 안전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산업안전 컨설팅 보고서

 

 

산업안전관리에 첫 걸음! 사업장 안전관리의 시작! 이제 산업안전 컨설팅으로 시작해보세요!

작은 실천이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