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율안전확인표시_산업용 로봇

 

안전하세요?! 오늘은 작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안전검사 제도로 산업용 로봇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현장에 많이 설치되어 있는 산업용 로봇에는 대부분 KCs 마크만 부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은 산업용 로봇은 법에서 정하는 사항을 표시해 주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산업용 로봇에 부착되는 자율안전확인표시! KCs명판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방법 - 산업용 로봇 명판

 

 법적근거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의2(자율안전확인의 표시 등) 및 위험기계·기구 자율안전확인 고시(고용노동부 고시 제2017-52호) [별표 2] 산업용 로봇의 제작 및 안전기준 18호

 

 표시내용

 

각 로봇에는 다음 각 목의 사항을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표시해야 한다.

가. 제조자의 이름과 주소, 모델 번호 및 제조일련번호, 제조연월

나. 중량

다. 전기 또는 유·공압시스템에 대한 공급사양

라. 이동 및 설치를 위한 인양 지점

마. 부하 능력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 예시

 

산업용 로봇 명판_일반

 

먼저 산업용 로봇에 부착되는 가장 일반적인 표시방법입니다. 고용노동부 고시에 나와있는 사항들을 빠짐없이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산업용 로봇 명판_자율

 

다음으로 일반적인 표시방법에 자율안전확인번호를 추가한 예시입니다. 자율안전확인 신고증명서 발급 후 기재되어 있는 번호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산업용 로봇 명판_수입

 

끝으로 수입품인 경우에 사용하는 산업용로봇 명판예시입니다. 산업용 로봇의 경우 일본 및 독일 수입품이 많이 있기 때문에 수입품인 경우에는 반드시 외국 제조자명을 기재해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자율안전확인표시(KCs명판)는 예시이며, 고용노동부 고시 표시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만 모두 포함하시면 디자인, 크기 등은 임의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KCs명판 예시를 참고하시어 산업용 로봇에 올바른 자율안전확인표시를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Ps. 자율안전표시(Kcs명판)제작이 필요하신분은 특수코팅된 알루미늄 스티커로 제작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량 제작도 가능하며 명판크기는 가로 105mm × 세로 60mm × 두께 1mm 고정입니다.

 

 

안전하세요? 산업용 로봇 명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