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북 편

 

안전하세요?! 요즘 택배업종에 대한 이슈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노동환경 개선, 심야배송 등 최근들어 고용노동부에서 집중점검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택배하면 빠질 수 없는 위험기계기구! 지금부터 컨설팅 진행과정을 함께 살펴보시죠!

 

 

 

택배 회사는 물류, 택배 상하차 등을 위하여 컨베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20130301일 이전에 제조한 컨베이어는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지만, 주요구조부 변경, 개조 등에 따라서 신고 대상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송거리가 10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안전검사도 추가로 실시해야 하기 때문에 자율안전확인신고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검사도 추가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다만, 안전검사는 자율안전확인신고 후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먼저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컨베이어 위험성평가를 실시해보겠습니다! 그동안 설명드리지 못했던 부분이 많이 있으니 집중해서 함께 살펴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탑차 등 내부에서 작업을 하기 위한 신축장치가 설치된 컨베이어입니다.

 

 

 

또한, 차량의 높이에 따라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기복장치 역시 설치되어있어, 신축장치와 기복장치에 대한 추가적인 안전조치를 실시해야 합니다. 불시기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암, , 안전블럭 등 고정장치를 설치해주셔야 하며, 컨베이어 옆면에 조작장치를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이어서 높이 2.5미터 이내에 통행 구역이 있는 경우 리턴 아이들러 등 가동부와의 접촉을 방지하기 위하여 덮개를 설치해주시고, 높이가 2미터 이내인 경우에는 경고표지 부착, 보호패드 부착 등 추가적인 안전조치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컨베이어의 높이를 조절하기 위한 수동 조작 장치가 있는 경우 조작의 필요한 힘은 20kgf이하로 해야하며, 경사가 있는 경우에는 화물의 전체 적재량, 1개 화물의 무게 등을 고려하여 역주행방지장치 설치 여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끝으로 컨베이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풀리, 아이들러 부분에 덮개 등을 설치하거나, 기타 가동부분 사이에 틈새가 5mm를 초과하지 않도록 겟플레이트 등을 설치하는 등 물림점에 협착 위험이 없도록 안전조치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컨베이어 기계분야 위험성평가를 마치고, 전기분야를 확인합니다. 확인결과 조작버튼의 색상, 비상정지장치 황색 배경 설치가 미흡하였고, 추가적으로 조작자의 시야를 벗어난 작업구역이 있는 경우 기동을 예고하는 경보장치도 추가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비상정지장치는 제어반 외 적재 또는 반출을 인력으로 하는 경우에는 작업구역 주변에도 추가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택배 작업 특성상 풀코드스위치는 설치가 어렵기 때문에 버섯형 누름버튼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설명드렸습니다.

 

 

 

이제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합니다. 컨베이어 외함에 10A를 인가하여 접지연속성을 확인합니다. 측정결과 0.13V로 고용노동부 고시에 적합하게 측정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전원차단장치, 전자접촉기, 모터회로 등에 대하여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합니다.

측정결과 199.9M이상으로 측정되어, 고용노동부 고시 기준인 1M이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컨설팅 종료 후 구동부 덮개에 경고표지를 부착하고 있네요!ㅎㅎ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안전기준에 미흡한 사항을 설명해드리고, 안전검사까지 진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을 현장에서 설명드렸습니다. 안전한 기계기구의 사용! 자율안전확인신고는 자율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