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분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대전 편

안전하세요? 오늘은 대전광역시에서 진행한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고사업이나, 나라장터 입찰을 위해서는 자율안전확인신고가 필수사항인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분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지금부터 함께 살펴볼까요~?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분쇄기는 동물사체 등을 분쇄하여 건조처리하는 분쇄기로 분쇄 후 스크류 컨베이어를 이용하여 다음공정으로 이송하여 건조하는 시스템입니다. 컨베이어도 3미터가 초과하는 경우 신고대상이나, 해당 시스템은 3미터 이하로 신고대상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다시 분쇄기 위험성평가로 돌아와서 분쇄기의 경우 투입부와 배출부 그리고 구동부 등에 위험포인트가 있습니다. 투입부 등 개구부 등에 추락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호퍼 등에 덮개 등을 설치해주셔야 하며, 배출부는 로터, 블레이드와의 접촉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터 등 로터를 구동하는 구동축, 샤프트 등에 접촉하여 말림, 협착 등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정식 덮개 등을 설치하여 안전조치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분쇄기 기계분야 위험성평가를 마치고, 제어반과 함께 전기분야 위험성평가를 실시합니다. 비상정지장치 설치여부, 기동버튼과 정지버튼의 색상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사진에 정지버튼이 비상정지장치 옆에 설치되어있습니다. 정지버튼은 비상정지장치 주변에 설치하면 안되기 때문에 개선할 수 있도록 설명드렸습니다.

 

 

 

위험성평가가 끝나면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해야 합니다.

먼저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합니다. 메인 접지단자와 판넬 브라켓에 접지연속성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측졍결과는 0.01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메인 차단기에 절연저항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측정결과 75.2M으로 측정되었습니다. 메인 차단기 외 분쇄기와 관련된 제어회로 등을 추가로 시험을 실시하고 분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