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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경남 함안 편

요즘 부산, 경남쪽에 컨설팅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관세법 개정으로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에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진행하기 위하여 많이 방문하고 있지만, 정확한 확인과 컨설팅을 위해서는 현장으로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오늘은 경상남도 함안에 설치된 벨트 컨베이어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진행하기 위하여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안전조치가 잘 되어 있는 부분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시죠!

 

 

 

먼저 컨베이어 장력 유지장치 부분입니다. 벨트의 장력 등을 조절하기 위하여 설치되는데요! 고용노동부 고시에도 장력 유지장치는 방호조치를 실시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사진과 같이 고정식 덮개를 설치하여 장력 유지장치 등 틈새로 신체의 일부가 접촉될 수 없도록 안전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구동부의 경우에는 덮개 또는 울 등을 설치해야하나, 해당 모터와 같이 벨트나 체인, 스프로킷 연결 없이 설치되는 경우에는 안전틈새가 5mm를 초과하지 않도록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풀코드 스위치입니다. 아이들러의 경우 접촉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덮개 또는 물림 보호물 등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다만, 사진과 같이 풀코드 스위치를 설치하고 정상 작동하는 경우 생략이 가능하니, 사진과 같이 풀코드 스위치를 설치해주셔도 됩니다.

 

 

 

기계분야 컨베이어 위험성평가를 실시하고, 제어반을 확인하였습니다. 비상정지장치 설치상태, 누름버튼의 색상 여부 등을 확인하였고, 복귀 버튼이 황색으로 되어있어, 청색, 흰색, 흑색 등으로 변경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조작버튼의 색상은 고시로 정하고 있기 때문에 기준에 맞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이제 모든 위험성평가를 마치고,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합니다. 먼저 모터 외함에 접지연속성 시험결과 측정 값은 0.08으로 측정되었습니다. 그 밖에 제어반, 접지단자 등을 추가로 확인하였습니다.

 

 

 

접지연속성 시험을 마치고, 절연저항 시험을 실시합니다. 직류전압 500V를 인가하여 절연저항 값을 확인합니다. 전자접촉기 2차측 R상에 절연저항값은 199.9M으로 측정되어, 고용노동부 고시 기준인 1M이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경상남도 함안 파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파쇄기의 경우 투입부와 배출부에 대한 안전조치 여부와, 로터의 수동회전을 방지하기 위한 로터구속장치 설치여부, 소음수준 등을 평가하여 안전기준에 적합한 파쇄기를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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