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둥근톱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 인천 편

이번 시간에는 목재가공용기계 중 둥근톱 기계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둥근톱 기계는 수치제어방식(NC, CNC)인 경우에 전자파적합성 시험도 추가로 실시해야 합니다. 또한 자동이송장치(컨베이어 등) 사용하여 목재를 자동으로 투입하는 방식이 아닌 경우 둥근톱 덮개도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해야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둥근톱 기계의 자율안전확인신고 과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둥근톱 기계는 자동이송장치 없이 사람이 직접 투입하여 가공을 실시하기 때문에 사진과 같이 둥근톱 덮개 역시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둥근톱 덮개(방호장치)의 경우에는 광역본부가 아닌 산업안전보건인증원에서 신고수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둥근톱 덮개의 경우 톱날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구조로 설치하고, 충분한 강도를 갖는 재료로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작업 중 근로자의 신체의 일부가 날에 접촉할 염려가 없는지, 충분한 강도를 갖는 재료를 사용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진과 같이 상부에도 덮개를 설치하여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번에 진행한 둥근톱 기계는 수치제어방식(NC)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자파적합성시험을 추가로 진행해야 합니다! 둥근톱 기계 외에도 연삭기, 공작기계 역시 수치제어방식을 사용하면 전기안전시험뿐만아니라 전자파적합성시험을 추가로 실시해야 하는점! 그리고 산업용로봇은 수치제어방식과 상관없이 무조건 전자파 시험을 실시해야 합니다.

 

 

 

둥근톱 기계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마치고 전기안전시험을 실시합니다. 사진은 절연저항시험을 실시하는 사진입니다.

차단기 2차측 T상에 절연저항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차단기뿐만 아니라 전자 접촉기(MC) 2차측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측정결과 1MΩ이상으로 측정되면 적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목재가공용기계 중 둥근톱 기계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진행과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둥근톱 기계 외에도 대패, 루타기, 띠톱, 모떼기 기계 등과 같이 다양한 목재가공용기계 역시 모두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입니다! 안전기준에 적합한 기계의 제작! 산업재해 예방에 첫걸음 입니다.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