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안전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인쇄기 제작 및 안전기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에 일산 킨텍스에서 K-PRINT 박람회도 열렸는데요! 저도 한번 다녀왔지만~ 아직도 인쇄기 관련 자율안전확인신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ㅜㅜ

 

인쇄기 제조업체에 카달로그를 살펴봐도 정작 가장 중요한 자율안전확인신고 마크는 어디에도 없더라구요ㅜㅜ

정말 현장에서 인쇄기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자율안전확인신고를 받고 판매하셔야합니다!! 라고 외치고 싶었지만 열심히 안내 카달로그만 보다가 왔네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인쇄기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위한 위험성평가 결과서! 그럼 시작해 볼까요?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 - 인쇄기 제작 및 안전기준

 

 

[별표 10] 인쇄기 제작 및 안전기준_1  [별표 10] 인쇄기 제작 및 안전기준_2

먼저 인쇄기는 도(색상, 컬러)를 기준으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하게 되는데요!

인쇄기의 종류도 그라비아, 플렉소, 잉크, 레이저 등등 산업용 인쇄기는 모두 자율안전확인신고 대상이 되겠습니다!

인쇄기는 종이나 필름, 비닐 등을 인쇄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물림점(롤)에 대한 방호조치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따라서 방호펜스를 설치하거나, 물림보호물 설치, 또는 제어시스템을 양수조작장치, 가동유지장치 설치 등 안전조치가 필요합니다.

[별표 10] 인쇄기 제작 및 안전기준_3  [별표 10] 인쇄기 제작 및 안전기준_4

이번에는 인쇄기 13호 작업대, 승강통로, 접근계단에 대한 항목을 샘플로 평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대형 인쇄기의 경우 부속설비 중 하나로 상부에 승강통로와 접근 계단 등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인쇄기의 통로가 있는 경우에는 가목에 따라 미끄러지지 않는 구조로 설치하고 나목에 따라 2미터 이내 장애물 등이 있는 경우 보호패드 부착 및 경고표지등을 부착하시면 됩니다.

다목의 경우에는 인쇄기 주변으로 작업대가 있는 경우 너무 협소하지 않도록 1.5㎡이상의 작업공간을 확보하고 사다리식 통로 또는 계산을 설치하는 경우 경사를 최대 45˚이내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설명은 쉬운데 답변을 달기가 어려우시죠?! 아래와 같이 시험·검사 결과 도는 결과서에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 체크강판 등을 사용하여 미끄러지지 않는 구조로 설치

나. 돌출부위 없음 또는 돌출부위에 보호패드 부착 및 충돌주의 경고표지 부착

다. 설비에 설치되는 작업대 없음 또는 작업대의 넓이를 1.5㎡이상으로 설치

라. 사다리식 통로 및 계단 없음 또는 최대 45˚이내로 설치

 

당연히 인쇄기에 작업대, 승강통로, 접근계단 등이 없으면 '해당없음' 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인쇄기 위험성평가_1  인쇄기 위험성평가_2

인쇄기 위험성평가_3  인쇄기 위험성평가_4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_1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_2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_3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_4

 

2018 일산 킨텍스에서 KPRINT2018이 열리는 만큼 이제 국내에서도 인쇄기 기술력이 많이 향상되었는데요!

심지어는 국내에서 개발해서 해외로 수출도 많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자율안전확인시고는 수출을 목적으로 제작되는 경우에는 면제되니 CE, UL인증 등으로 진행하시고 내수용(국내)으로 제작하여 판매하시는 산업용 인쇄기는 오늘 포스팅해드린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를 바탕으로 자율안전확인신고를 실시해보는건 어떨까요?! 안전한 기계·기구의 사용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듭니다!

 

10. 인쇄기 위험성평가 결과서(2017).hwp

Ps. 편집이 가능한 원본이 필요하시면 댓글 주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제도가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인증) KCs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67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KCs)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73

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의뢰전에 반드시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 의뢰 시 주의사항 URL : http://aysafe.tistory.com/69

 

 

인쇄기 위험성평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