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우건설] 건설업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대우건설] 건설업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1탄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1

 

안전하세요? 오늘은 산업안전보건법 제24조에 따라 실시하는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포스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포스팅할 사업장은 바로! 푸르지오로 너~무 유명한 (주)대우**에서 시공중인 사업장이에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를 실시하기 위하여 경상남도 김해시에 다녀왔어요!

제조업 뿐 아니라 건설업의 경우에도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는 필수 중에 필수!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점 꼭! 기억해 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건설업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2

 

해당 사진은 PC작업으로 어느 사업장에 반드시 있는 작업중에 하나죠! 건설업 역시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건설업의 경우 PC작업은 공무, 관리 등의 업무에 필요한 작업을 PC 즉 컴퓨터로 작업을 실시하고 있어요.

PC작업의 경우 「영상표시단말기(VDT) 취급근로자 작업관리지침」고용노동부 고시 제2015-44호 기준에 따라 작업자세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있는데요! 평가결과 작업공간은 VDT 지침 등에 따라 전반적으로 양호해 보였어요! 해당 작업은 작업자가 임의로 작업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근무형태로 4시간 이상 집중적 자료입력 작업에는 해당되지 않아 부담작업에서는 제외하였어요.

 

(제2015-44호)영상표시단말기취급근로자작업관리지침.hwp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3

 

다음으로는 건설업에서 가장 흔히 볼수 있는 철근 운반작업이에요! 철근의 무게는 약 8kg 정도이고 철근을 운반하는 과정에서 중량물 취급 및 간헐적 허리굽힘과 팔꿈치가 몸통으로 부터 들리는 작업자세가 반복되어 요통, 어깨통증, 다리 등의 근력저하 등의 근골격계 질환 발생위험이 있어요! 따라서 사진과 같이 2인 1조로 운반하거나, 한번에 너무 많은 중량물(철근 등)을 취급하지 않도록 근로자 교육 등이 필요해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4

 

이번 작업은 바로 철근 조립작업이에요! 해당 작업은 철근을 배근 및 조립하는 과정에서 쪼그리고 앉거나 허리를 굽히는 자세가 반복되고 철근을 고정하는 과정에서 간헐적 손목 비틀림 등이 발생하여 손, 손목, 다리, 무릎, 허리 등에 부하가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작업 전· 후 반드시 스트레칭 등을 실시하고 작업 순환근무 등을 실시하는 등의 개선조치가 필요해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5

 

다음으로 할석작업인데요! 할석작업은 콘크리트 면 등을 고르게 다지는 작업으로 약 10kg 미만의 진동공구를 사용하여 바닥 면 등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진동공구 사용에 따른 반복적인 충격과 진동에 노출되어 심한 경우에는 레이노 증후군, HAVS 등의 질환 발생 위험이 있어요! 따라서 방진장갑 등을 지급하고 하루 진동에 노출되는 시간을 4시간 이내로 제한 하는 등의 관리적 조치가 필요해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6

 

이번 작업은 아마 가장 익숙한 작업이실텐데요? 바로 미장작업이에요! 콘크리트 벽면 등에 미장 또는 면정리 작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한손으로 1kg 미만의 시멘트 판을 들고 작업하여 어깨, 팔, 손목 등에 부하가 발생해요! 또한 작업자세가 쪼그리고 앉거나 간헐적으로 허리 등이 굽히는 자세가 반복되어 무릎, 허리 등에도 부하가 발생해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7

 

해당 사진은 미장작업과 비슷한 작업인데요! 바로 견출작업이에요! 콘크리트 벽면에 견출작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미장작업과 같이 한손으로 1kg 이하의 시멘트 판을 들거나 지지하는 과정에서 신체의 부하가 발생하는데요! 작업 전· 후 스트레칭을 반드시 실시하시고, 작업 순환근무 등이 필요해요.

 

[대우건설]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 경남 김해 편 8

 

오늘 소개해 드릴 마지막 작업은 바로 유로폼 정리작업인데요! 해당 유로폼(300×900)의 무게는 약 10kg 이하로 중량물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어깨, 팔, 손, 손목 등에 부하가 발생되요. 따라서 2인 1조로 운반하거나 동일한 신체부위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작업 순화근무 등을 조치가 필요해요!

 

 

 

지금까지 대우**에서 시공하는 경상남도 김해율하지구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진행과정을 살펴봤어요! 건강한 사업장을 만드는 첫걸음!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로 근로자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제도 소개 → URL : http://aysafe.tistory.com/101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근골격계 유해요인조사 컨설팅 안내 → URL : http://aysafe.tistory.com/102

 

 

안전하세요 근골격계유해요인조사 경남 김해 1편

- 본 블로그에 게시된 내용은 해당 블로거의 경험(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이며 관계법령 등 공개된 내용 이외에 블로그에 포함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거나 무단으로 제3자에게 공개·배포·복사 또는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위반될 수 있습니다.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